발언/연구

피영민 목사님의 "기본구원 건설구원" > 개혁주의 노선의 다음단계.

작성자
신학
작성일
2024.02.02

설명:  현재 침례신학대학교의 제15대 총장님이신 피영민목사님이 2006년 2월 12일 주일예배때 강남중앙침례교회에서 기본구원- 건설구원을 주제로 하여 설교한 내용입니다.  피목사님은 침례신학교에서 역사신학교수를 하시다가 강남중앙침례교회의 담임으로 청빙받아서 목회를 하고 계셨습니다. 강남중앙침례교회는 청년을 포함한 장년 출석인원이 대략 4000여명이 되는 한국침례교의 대표적인 교회입니다. 

역사신학교수는 2000년 기독교의 모든 교리들을 살피고 이해하여 신학생들에게 정통의 바른교리를 가르치는 일을 하는데, 피영민목사님은  백영희목사님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 2000년 기독교 역사상  성경적으로 가장 잘 정리된 구원론으로 평가를 하십니다. 

 

설교제목 : 붉은 암송아지의 재 

성경본문 : 민수기 19장 1~10절 

 

※ 설교에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 나오는 주요내용

우리의 구원에는 이중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구원 받는 순간 우리는 죄의 책임으로부터 영원히 벗어나게 됩니다. 결코 지옥에 떨어질 수 없는 존재가 되는데, 이것을 가리켜서 ‘칭의의 구원'(justification)이라고 말합니다. 고인이 되신 백영희 목사님은 이를‘기본구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다시 말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게 되면 기본 구원을 받습니다. 기본구원의 기능은 사람이 죽으면 천국에 갈 것인지 지옥에 갈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침례를 받으면 이미 기본구원을 받은 사람이 됩니다.

그런데 우리의 구원은 천국 갈 기본구원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삶은 늘 죄의 영향력 가운데 있기 때문에 우리가 비록 천국 갈 사람이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고 칭해주셨지만 수시로 죄에 넘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재의 삶 가운데서 죄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는 성화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백영희 목사님은 이 성화를 가리켜서 ‘건설구원’이라고 칭하셨습니다. 건설구원은 천국과 지옥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천국에 가면 얼마만큼 상급을 받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죄로부터 차츰차츰 벗어나서 거룩함에 이르면 성화를 크게 이루고 천국에서도 많은 상급을 받는 사람이 됩니다. 반면에 우리가 매일 짓는 죄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는다면 천국에 가도 큰 건설이 이루어지지 아니하고, 조그만 상급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일 짓는 죄를 제대로 처리해야 합니다. 이것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영적으로 큰 손실을 보게 될 것입니다.

붉은 암송아지의 피가 재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것은 사람이 건설구원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설구원 이전에 기본구원을 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천국에 가서 상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 받기 이전에 기본구원을 받는 것이 필수요소라는 말입니다. 이것이 인생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다른 것을 다 실패했다고 할지라도 기본구원만 받았다면 우리는 성공한 사람의 대열에 들게 됩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성공해도 실패고, 실패해도 실패입니다. 살아도 비참하고 죽어서 더욱 비참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성공하면 성공이고, 실패해도 성공입니다. 살아서도 복을 누리고 죽어서도 영원한 복을 누리니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그러므로 이 자리에 참석한 여러분들 가운에 아직도 예수님을 믿지 못하는 분이 계신다면 예수 그리스도를 확고하게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은 우리에게 기본구원도 주고 건설구원도 줍니다. 이처럼 붉은 암송아지의 재는 하나님의 성도들이 죄에 오염된 채로 살지 말라는 교훈을 줍니다. 요한복음 13장 10절에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유다는 목욕을 못한 존재로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목욕은 기본구원을 말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예배드리고 있는 여러분들은 이미 목욕을 하셨습니다. 기본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언제 죽어도 지옥에는 갈 수 없고 천국에 갈 하나님의 백성들임을 믿습니다. 그러나 목욕한 것이 끝은 아닙니다. 인생을 가다가, 길을 가다가 발이 자꾸 더러워지면 발 씻는 일을 해야 합니다. 이 발 씻는 일이 매일의 오염을 씻는 성화의 작업이요, 건설구원의 작업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목욕한 사람은 발을 씻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여러분의 발을 살펴보십시오. 내 발은 깨끗한지, 내 발을 씻었는지 날마다 살펴보면서 건설구원을 이루어 가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설교 전체본은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전체 2

  • 2024-02-04 12:14
    피영민 목사님의 기본적인 교리는 개혁주의노선 입니다. 그래서 칼빈주의 구원관의 핵심내용인 칼빈주의 5대교리를 믿습니다.
    `전적부패 전적무능 - 무조건적인 선택 - 제한속죄 - 불가항력적 은혜 - 성도의 견인` 교리를 기본으로 하여, 구원을 기본구원 - 건설구원으로 구별하고 나누고 있습니다. 근래에 개혁주의노선에서 회심준비론, 그리스도의 능동적순종에 대하여 논쟁이 많습니다.
    물론 그 논쟁에 대하여서도 고민하고 토론을 해야하겠지만, 앞으로 개혁주의노선에서 성경적으로 바르게 깊게 나아가야 할 구원관은 기본구원 -건설구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누구보다 개혁주의교리를 잘 이해하는 피영민목사님의 기본구원 - 건설구원에 대한 위의 설교의 내용이, 앞으로 한국과 전세계의 개혁주의자들이 나아가야 할 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 2024-02-06 14:54
    설명: 피영민 총장님이 강남중앙침례교회의 담임목사로 섬길 때, 침례신학교의 교수님이 목회하는 교회의 부흥회에 가서 설교한 내용입니다. (1) 이 설교에 보면 칼빈주의 5대교리 즉 인간의 선행이나 공로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전적은혜로 얻는 구원을 기본구원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그리고 개혁주의 노선의 핵심 구원관인 칭의 -성화 보다 <기본구원 -건설구원>이 더 나은 용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3) 피영민목사님은 백영희목사님을 우리나라에서 설교를 가장 잘하신 분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기본구원 건설구원이 나오는 주요내용(원문):

    하나님의 택한 사람에게 인애를 주십니다.
    인애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인애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인애의 구체적인 표현이 어떻게 되는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기본구원이고 또 하나는 건설구원입니다.

    이런 것이 성경에 있는가? 이 개념을 말한 사람은 부산에 백파라는 장로교 교단을 만드신 백영희 목사님입니다. 이 백영희목사님의 설교는 대한민국에 그런 설교는 참 드문 설교를 한 분이에요. 아주 독특해요.
    이 사람 설교집이 200권이 남아 있어요. 나는 우리나라에서는 이 사람이 가장 설교를 잘 한 사람이라 생각해요. 백영희 목사.

    그분은 사람의 구원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 있다. 신학자들은 이것을 칭의니 성화니 하는 용어를 쓰지만, 그런 용어는 감이 안 오는 필(Feel)이 안 오는 단어입니다.

    기본구원 건설구원. 기본구원은 무엇인가? 사도바울이 고린도전서 3:11절 ` 닦아 둔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터는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가 기본 터이다.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터를 닦은 사람이다. 기본구원을 받은 사람이다. 거기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건설을 해 나가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금 은 보석으로 건설을 해 나가고, 어떤 사람은 나무 풀 짚 으로 건설해 나간다. 하나님이 나중에 심판 하실 때 불로 확 심판한다. 그러면 나무나 풀 짚은 다 타 버려고 그러면 이런 사람은 상이 없다. 금 은 보석은 불로 공력을 테스트 해도 다 남아서 이 사람은 큰 상을 받게 돼. 하나님께서 상을 주실 때 반드시 공력테스트를 해서 주신다.

    그래서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기본구원을 받으려고 신앙생활 하는 것이 아니에요.
    건설구원을 할려고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죠 .
    건설구원을 해야 되죠.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해야 되는데...

    이 기본구원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을 차지한 거에요.. 이것이 기본구원이에요. 이 기본구원은 이스라엘 백성의 능력이나 의로움으로 돼요? 어림도 없어요. 이것은 100% 하나님의 은혜에요.
    이 기본구원은 천국과 지옥을 결정해 줘요. 그런데 이 천국과 지옥을 결정해 주는 것은 완전한 하나님의 은혜에요. 인간의 자유의지로 되는 것이 아니에요. 100% 하나님의 은혜이고 능력이에요.

    우리는 예수 믿어서 기본구원을 받아서 이미 천국을 소유한 사람들이에요. 건설구원은 사람의 순종이 필요한 거에요. 사람의 순종으로 금이나 은이나 보석을 건설 하는 건데, 사람의 순종으로 상급이냐? 아니냐? 상급의 유무를 결정하는 거에요.

    그러니깐 모세는 너희가 기본구원은 이미 받았으니깐, 가나안땅에 가서는 건설구원을 이루어야 한다. 가나안땅 가서 복 받고 살아야 한다. 여러분 우리는 이미 예수님 믿어서 천국 갈 사람이에요. 하나님의 은혜로 기본구원을 얻었고,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건설구원을 해라 지금 그 이야기를 하는거에요. 건설구원은 사람의 순종, 순종하면 하나님이 상급을 주시는 거에요. 상급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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