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구남단1

아모스에서 공회를 생각하며?

구남단1
작성자
추천.h3
작성일
2007.06.14
출처: /총공회/문답/748번
------------------------



(질문) 아모스에서 공회를 생각했습니다.


양성원 과제 때문에 아모스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양성원 과제 독수를 채우기 위해 무작정 읽었는데
이제 성경 읽는 횟수가 많아지니까 과거 무심코 읽은 말씀이 너무 가슴을 깊이 흔들고 있습니다.

아모스를 읽으면서
공회의 현재 참담한 모습이 그대로 심장을 찔렀습니다.
특히 암7:1-6에서 공회의 암담한 현실 속에서 그래도 희망을 주신다고 느꼈습니다.


아모스를 읽으면서 질문할 게 생겼습니다.

아모스 선지는 유다와 이스라엘 중 어느 나라 사람인지요?

암2:11 '나시르 사람'은 무엇을 말씀하는지요?

암5:12-13
'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중함을 내가 아노라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뇌물을 받고 성문에서 궁핍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 자로다 그러므로 이런 때에 지혜자가 잠잠하나니 이는 악한 때임이니라'

왜 공회가 어두워져 있는데 지혜자는 잠잠해야 하는지요?

암5:24 오직 공법을 물 같이, 정의를 하수 같이 흘릴찌로다

'공법' '정의'는 무엇을 구체적으로 말할까요?

일반 교단에서는 이 성구를 굉장히 많이 인용합니다.



(답변) 희망없는 흑암의 세계, 그러나 하나님은 다음 소망을 주시고



1.아모스에 대한 소개는

암7:10-15 에서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아모는 이스라엘 사람으로 선지자가 된 경우입니다.


2.'나시르 사람'

민6:13의 '나실인'과 같은 단어인데 외래어 표시 방법만 다르게 된 것입니다.


3.'지혜자가 잠잠한 것은'

마7:6 말씀처럼
돼지에게 진주를 던지면 밟고 오히려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한다고 조심시킨 그런 시대가 되면
선지자가 목숨 때문이 아니라 외치지 못하게 하는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천하 범사에 기한이 있고 정한 때가 있어 전3:7에서 잠잠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다 했던 바 외치는 소리조차 접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현재 공회의 상황은 흑암 중에 있습니다.
백목사님 사후 초기에 이 홈은 이 홈이 이 시대를 향해 죽도록 해야 할 모든 시급한 일을 다 포기하다시피 하고 공회 내 발닿고 기회 주시는 사람마다 공회의 바른 노선을 알리는데 주력했습니다. 그때 너무 지나치게 했다 할 만큼 노력했으나 지금은 본인들이 스스로 깨닫고 돌아서면 몰라도 이 홈이 앞서 외치는 것은 아주 조심하고 있습니다. 아모스의 때 지혜자가 잠잠할 상황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 홈은 공회 외부 그 어떤 사람에게라도 이 노선과 이 노선의 교훈이 있다고 소개하고 전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4.암5:24 '오직 공법을 물 같이, 정의를 하수 같이 흘릴찌로다'

공법은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하우하박이 없는 정당한 것을 말하니
이는 세상 어느 사회법이나 타락한 인간들의 자연법을 기준으로 말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법, 진리의 말씀을 기준으로 말한 것이고

정의도
세상 어느 세력이나 어떤 사상을 기준으로 정의와 부정을 말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만이 옳은 것이며 그 뜻대로 실행하는 것만 정의입니다.

일반교단들이
공법과 정의를 물같이 하수같이 흘리자고 말할 때마다
너무 세상 법이나 세상 불신자 양심 정도를 기준으로 공법과 정의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단어 해석 자체가 틀렸습니다.
전체 0

전체 568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6014
총공회 소식지 발간 책임자에게
6014 | 서기 | 2014.01.02
서기 2014.01.02 0 335
6015
위치, 책임, 처신, 인사...
6015 | 서기 | 2013.12.31
서기 2013.12.31 0 281
6016
폐허 된 세계문화유산 - 백년 전의 불국사 모습
6016 | 서기 | 2013.12.24
서기 2013.12.24 0 313
6017
송종섭 목사님의 경제 생활
6017 | 서기 | 2013.12.22
서기 2013.12.22 0 334
6018
공회의 소송금지원칙보다 더 새끼양 원칙도 있습니다.
6018 | 서기 | 2013.12.12
서기 2013.12.12 0 318
6019
갈수록 감사, 살필수록 감사
6019 | 서기 | 2013.12.04
서기 2013.12.04 0 270
6020
백 목사님께 그 이름 사용을 감사하며
6020 | 서기 | 2013.11.13
서기 2013.11.13 0 288
6021
공회 가입과 탈퇴 자료
6021 | 서기 | 2013.11.07
서기 2013.11.07 0 287
6382
자료를 올린거 같으면 확실하게 올리시든지
6382 | | 2013.11.09
2013.11.09 0 371
6383
'관련 내용의 전부가 아니며'라고 양해를 구했습니다.
6383 | 서기 | 2013.11.09
서기 2013.11.09 0 276
6380
공회 가입과 탈퇴 자료
6380 | | 2013.11.14
2013.11.14 0 328
6381
오타입니다.
6381 | 서기 | 2013.11.15
서기 2013.11.15 0 305
6022
감출 과거였던가?
6022 | 서기 | 2013.11.02
서기 2013.11.02 0 316
6023
왜 신앙의 자손과 혈육의 자손은 한 몸에 받지 못할까?
6023 | 서기 | 2013.10.11
서기 2013.10.11 0 295
6024
공회를 스친 노무현 정권의 동업자
6024 | 서기 | 2013.10.09
서기 2013.10.09 0 348
6025
감격스런 날 - 백영희 전기서를 손에 쥐고
6025 | 서기 | 2013.09.28
서기 2013.09.28 0 275
6026
1990년 11월 19일, 그 긴박했던 순간
6026 | 서기 | 2013.09.15
서기 2013.09.15 0 339
6027
서울대 출신 목회자
6027 | 서기 | 2013.09.08
서기 2013.09.08 0 646
6028
'합정동교회'
6028 | 서기 | 2013.08.31
서기 2013.08.31 0 322
6029
신앙의 지분과 대가
6029 | 서기 | 2013.08.15
서기 2013.08.15 0 249
6030
2013년, 목사님 사후 집회 24년 차를 맞아
6030 | 서기 | 2013.08.14
서기 2013.08.14 0 262
6031
공회의 예배 전부 시간
6031 | 서기 | 2013.07.27
서기 2013.07.27 0 311
6032
바른 길인가, 엉뚱한 길인가
6032 | 서기 | 2013.07.20
서기 2013.07.20 0 252
6033
53회의 '과거사 회개' 운동을 감사하며
6033 | 서기 | 2013.07.04
서기 2013.07.04 0 367
6034
노선과 소속은 생명보다 귀한 것
6034 | 서기 | 2013.07.03
서기 2013.07.03 0 281
6035
매일 기도 제목 중에서
6035 | 서기 | 2013.06.28
서기 2013.06.28 0 268
6036
모두, 여호수아가 되라!
6036 | 서기 | 2013.06.23
서기 2013.06.23 0 269
6037
다른 준비는 좀 되었는데
6037 | 서기 | 2013.06.21
서기 2013.06.21 0 267
6038
남정교회 서정교회는 서부교회로 합했으면
6038 | 서기 | 2013.06.12
서기 2013.06.12 0 351
6384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6384 | 반론자 | 2013.06.17
반론자 2013.06.17 0 294
6039
오늘 장례식 순서 맡은 분들께
6039 | 서기 | 2013.06.06
서기 2013.06.06 0 363
6385
이 노선의 3 대 기관
6385 | 서기 | 2013.06.07
서기 2013.06.07 0 258
6040
소수 정예
6040 | 서기 | 2013.05.22
서기 2013.05.22 0 291
6041
이 노선의 내면과 외면
6041 | 서기 | 2013.05.19
서기 2013.05.19 0 287
6042
설교록 - 성경을 위한, 성경 때문에
6042 | 서기 | 2013.05.03
서기 2013.05.03 0 282
6043
최전선 지휘관은 앞이 아니라 뒤의 적이 두렵다.
6043 | 서기 | 2013.04.30
서기 2013.04.30 0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