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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각성운동 1차 - 배덕만 강의 요약 및 정리

작성자
김진숙
작성일
2022.03.25

한국 교회를 선교하고 오늘에 이르도록 배경이 된 미국의 교회사 중에서 18세기와 19세기에 있었던 대부흥 또는 대각성 운동을 아주 간단히 객관적으로 잘 요약한 강의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관련 자료는 종교 개혁사만큼 유명하고 자료도 넘치지만 성경만 읽기에도 벅찬 공회인으로서는 목록 이상으로 들여다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유튜브 때문에 최근 각종 자료가 간략히 요약이 되고 있으며 경쟁과 견제가 치열하여 타 교회들만 전공하던 각종 자료조차 이제 공회 신앙으로 접하게 되어 이 곳에 소개합니다. 원래 자료를 연결하고, 연구소 자료실에 별도 저장하여 훗날 자료의 소실을 대비합니다. 공회가 관심을 갖는 자료일수록 여러 이유로 보존이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검색 등의 사용을 위해 강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했습니다.

출처 : [기독교 여정] 미국 기독교 이야기 (배덕만교수), 로고스TV

제1차 대각성운동 18화~31화 요약과 정리

요약

대각성운동이란 부흥의 물결이 한 사회, 시대, 역사에 전환점을 가져온 것을 말한다.
제1차대각성운동은 18세기에 1720년부터 시작하여 1750년대에는 미국 전체에 퍼졌다.

1. 배경
미국으로 이민 오는 신자의 수가 급락하고, 이민 2-3세대를 지나면서 신앙이 도태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신앙의 지적 인지는 있지만 신앙의 체험이 없는 신자가 많아지게 된 것이다.

2. 준비과정
1) 스코틀랜드 장로교인들의 영향

미국 중부로 이민 간 스코틀랜드 장로교인들의 야외 성찬예배(성만찬)을 통해 공동체 활동 속에서 부흥이 일어나고 신앙이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2) 신학적 변화

17세기에 들어서면서 감정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시도되면서 북동부(뉴잉글랜드)의 하버드대학 출신 목사들의 교리 중심보다 감정중심의 설교가 고조되었다.

3. 인물
1) 시어도어 프릴링 후이젠

독일 출신의 개혁교회 선교사로 1719년 뉴저지에서 잠자는 신자들을 깨우기 위해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였고, 1726년이 되었을 때는 지역 뿐 아니라 주변 지역까지 전파되었다.

2) 길버트 테넌트
(1726-) 뉴저지에서 장로교인들을 대상으로 부흥운동을 하였다. “회심하지 않은 목회의 위험성”

3) 조나단 에드워즈
(1734-1737)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부흥운동을 했고, 학자형 목회자로 부흥운동을 신학적으로 정리를 하였다.

4) 조지 휫필드
(1740) 성공회 목사로 미국 전역을 순회하면서 지역 산발적 부흥을 미국대륙 전역으로 확대시켰다.

4. 반발
1) 장로교

길버트 테넌트의 “거듭나지 못한 목회의 위험성”이라는 책이 출간 되면서 장로교회에 큰 반향을 불러왔다. 장로교의 중심인 필라델피아대회에서 부흥사 그룹 찬성과 반대가 나뉘게 되었고, 1741년에 찬성파인 뉴욕대회(쫓겨남)와 반대파인 필라델피아 대회로 나뉘게 되었다. 17년 후 다시 통합되는데 이 때는 뉴욕대회가 더 커져 장로교회는 대각성 운동을 겪으면서 부흥운동회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 지배적인 교단이 되어졌다.

(뉴)찬성22:27반대(필) -> 17년 후 통합 후, (뉴)73:23(필)

2) 비판
부흥운동이 과도하게 감정, 과격하게 되면서 천박한 포퓰리즘, 열광주의라고 맹렬히 비판을 받게 됨. 특히 당대 제일 지명했던 지성파 목사인 찰스 촌시가 대각성운동을 비판함으로 비판이 더 거세졌다.

3) 교회 분파
뉴잉글랜드 지역 (절대 다수가 회중교회)

① 조나단 에드워즈를 지지하는 에드워즈파
명목적 신앙에 머무르지 않고 성령의 강력한 역사와 전인격적 변화가 있어야 함.

⑴ 현실적 교회론 (온건파) : 신앙체험이 중요하나 그것을 너무 엄격,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절제해야 한다. (조나단 에드워즈 입장)

⑵ 이상적 교회론 : 신앙체험 강조. 체험 없는 사람은 교인이 아님.

=> 이상적 교회론을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나가거나 쫓겨나가 독립 교회를 세웠다. 그 독립교회가 상당 수 침례교회가 된다. 1740년 초반에 분리가 생기고, 98개의 교회가 생기고, 상당수가 침례교가 된다.

② 찰스 촌시를 지지하는 찰스 촌시파
부흥운동 반대파로 부흥운동의 열기가 결과적으로 교회의 권위를 붕괴시킬 위험이 있다며 종교의 합리적, 도덕적 측면 강조하였다.

③ 제3의 사람 : 어느 곳에도 소속되지 않는 중도파.

5. 미국 남부지역의 부흥운동
미국 남부는 지배적인 종교가 영국 성공회였다. 주로 부흥운동은 청교도, 장로교, 회중교회 목사들이 주도하였고, 이제 막 개척되기 시작한 곳들이라 크게 관심이 없었던 곳이었다.

1) 장로교 중심 부흥운동
1739년 12월에 조지 휫필드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버지니아에서 Reading House 모임을 시작하였다. 이 그룹 사람들이 장로교인이 되었고, 1747에 신자들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장로교회가 많이 개척되었다. 1759년 이후로는 부흥 열기가 식고 다른 교회가 형성되었다.

2) 침례교의 부흥
이상적교회론을 가진 사람들이 침례교로 이동하여 침례교 부흥으로 이어졌고,

1754년 침례교 목회자가 뉴잉글랜드-버지니아-노스캐롤라이나로 진출하고, 목회자 125명을 배출하게 되었다. 이들이 그 주변으로 복음을 전하면서 성공회가 지배적이던 남부지역이 침례교회가 주가 되었다.

3) 성공회 중심 부흥운동
성공회 목사인 데브뢰 자렛이 부흥운동을 일으킴. 자렛과 웨슬리에게 영향 받은 평신도 설교자들이 메소디스트 소사이어티라는 소그룹 모임을 만드는데 이는 훗날 감리교가 된다. 메소디스트 소사이어티에 속한 사람들의 2/3가 버지니아와 노스캐롤라이나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지금 감리교인들의 분포도와 같다.

4) 독립 이후
1776년 독립전쟁으로 미국이 독립을 하게 되면서 교회가 나뉘게 된다.

① 1784년 메소디스트 소사이어티들은 감리교회를 독자적으로 세운다.

② 대부분의 성공회 목사들은 영국으로 돌아가나 남은 성공회 목사들은 미국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개신교 성공회를 만든다.

(시대요약)
1730년대 북부 뉴잉글랜드, 회중교회 목사 중심으로 부흥

1740년 초반 미국 전역으로 부흥하고

1740-60 장로교인 중심으로 버지니아에 부흥

1750-70 침례교 중심으로 버지니아 밑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에 부흥

1760-70 성공회 중심으로 버지니아 중심 부흥불길

6. 영향
1) 의미

미국 전체에 보편적 영향을 미쳤고, 미국에 최초의 민족의식을 형성하게 된 사건이 되어 미국을 하나로 만드는 결정적 역할을 함으로 미국 독립전쟁이 가능했다.

2) 제도적 차원
원주민에 대한 선교적 관심 고조되고, 나아가 원주민 사역자 양성하고자 대학을 세우고, 다양한 자선사업이 이루어졌다. 평신도들의 입지와 영향력이 크게 증대되고, 상대적으로 전통적 목회자들의 권위와 영향력은 축소되었다. 목회의 필요성이나 영향력은 더 커졌고, 결과적으로 침례교와 감리교가 가장 혜택을 많이 보게 되었다.

3) 신학적 차원
부흥 운동 이후 미국은 3가지 그룹으로 분화되었다.

① 뉴잉글랜드 신학. 철저한 칼빈주의자 : 부흥운동 지지하면서 칼빈신학을 강하게 붙듦.

② 알미니안주의 : 인간의 책임과 도덕적 가치를 강조

③ 복음주의자 : 신앙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만 맞으면 상세한 신학적 차이는 관용.


내용 정리

18: 1차 대각성운동 소개 (배덕만 교수)

 

(한국) 1903-09 평양대부흥운동

(미국) 18세기(1720-50) 제1차 대각성운동 (The First Great Awakening)

(영국) 18세기(1720-50) 부흥운동 (Revivalism) 존 웨슬리 중심

 

  1. 정의

윌리엄 맥러플린

부흥(Revivial) : 개인이나 지역교회에서 침체되었던 신앙이 다시 재활성화되는 것

대각성 : 부흥의 물결이 한 사회, 시대, 역사에 전환점을 가져온 경우

 

  1. 제1차 대각성운동 (18세기) 1720-1750

1720 : 개인적 시작 ~ 1750 미국 전체 (당시 14개 주, 뉴잉글랜드->중부->조지아 순)

부흥사라는 새로운 종류의 사역자 탄생. 부흥회가 생기면서 예배 방식의 변화

 

  1. 제1차 대각성운동의 결과

부흥운동의 추종자와 비판적 시각이 공존하면서 신학, 정치적으로 분쟁 발생하고, 교단 분열이나 새로운 교회가 탄생.

찬성이든 반대든 미국교회사 전체에 중요한 획을 긋는 영향을 주었음.

 

19: 1차 대각성운동의 배경 (배덕만 교수)

대각성 전 미국교회는 잠자고 있었다. 왜?

 

  1. 신자의 이민 급락

1620 청교도들의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민 시작

1640 청교도 혁명 : 청교도들의 영국에서의 영향이 커져 미국 이민 숫자 줄어듦

1688 명예혁명 : 영국의 정치적 안정으로 미국 이민 숫자 줄어듦

1640년 이후 : 1640 이후 이민자들은 신앙적 이유가 아닌 경제적, 개인형편상 가는 현상, 신앙 없는 사람들의 이민이 더 많아져서 신앙 국가 건설이 어려워짐.

  1. 이민 2-3세대의 신앙도태

이민 1세대는 신앙 자유를 찾기 위해 인생의 전부를 건 사람들.

2-3세대로 넘어가면서 신앙에서 멀어짐. 반계약(Half-way Covenant)이 등장.

* 정회원 자격 : ①부모가 모두 정회원인 집안에서 태어나(유아세례) ②회심, 중생한 경험

갈수록 ②이 없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 후대는 ②가 없는 가정에서 태어나도 유아세례를 주는 ‘반계약’이 등장

신앙의 지적 인지는 있지만 신앙의 체험이 없고, 살아 있는 믿음을 가지지 못한 신자가 많아지면서 미국교회가 잠자는 상태이고, 형식주의라고 생각하는 목회자가 많아지고, 예레미야와 같은 탄식설교가 많아짐.

 

20: 1차 대각성운동 준비과정 (배덕만 교수)

  1. 스코틀랜드 장로교인들의 영향

잉글랜드 : 성공회 (가톨릭과 개신교의 중도적 입장)

스코틀랜드 : 장로교회 (존 녹스 중심)

아일랜드 : 가톨릭

잉글랜드가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를 점령하고, 스코틀랜드 사람을 북아일랜드로 강제 이주.

가톨릭 국가에 장로교교인이 갔고, 이들을 스코틀랜드계 아일랜드인이라고 함.

이 사람들이 미국 중부(뉴저지->필라델피아)로 이민을 가서 프린스턴 대학을 세움.

 

이들에게는 성만찬이라는 중요한 종교적 의례가 있음.

성찬을 1년에 1번 시행하는데, 이틀~열흘간 종교연합집회, 대규모 수련회처럼

1일차 : 금식

2일차 : 24시간 릴레이 설교. 즉흥적 감명으로 부흥회식

3일차 : 성찬 준비 (경건)

4일차 : 주일날. 설교기도차송

5일차 : 성찬

6일차 : 목사님들 설교.

 

이런 공동체활동 속에서 부흥이 일어났고, 신앙이 되살아남.

 

21: 1차 대각성운동 신학적 변화 (배덕만 교수)

  1. 신학적 변화

청교도 주류인 회중교회 목사님들은 대부분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

이들이 1636년 하버드를 세움. 하버드에서 신학과 학문을 가르침.

이 때는 종교자유를 강조하고, 진보, 개방적이며 신앙의 합리성, 도덕성을 중요시했음.

 

17세기가 되면서 트렌드의 변화가 일어남. 감정에 대한 새로운 이해.

벤저민 콜먼 중심으로 인간을 이성 뿐 아니라 전인적, 통전적 존재로 이해하기 시작.

종교도 찬송, 시적 기도문, 감정을 닮은 성경복동 등 교리 중심에서 감정중심이 됨.

 

중부(뉴저지, 필라델피아)에서는 장로교 출신들이 야외 성찬예배를 통해서 공동으로 모였을 때 감정적 각성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았고,

같은 시간 북동부 (뉴잉글랜드)에서는 하버드대학 출신 목사들의 감정중심의 설교가 고조되었음.

 

22: #1 시어도어 프릴링 후이젠 (배덕만 교수)

대각성운동의 중요 인물

  1. 시어도어 프릴링 후이젠 (Theodore J. Frelinghusyen)

1691년생. 독일사람, 네덜란드 화란 개혁교회 선교사.

1719년에 뉴저지로 선교감. 4군데 목회.

교인들이 형식적 전통주의에 만족하고 있었음. 속신앙 없는 잠자는 신앙.

①성찬식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조건과 자격을 원칙대로 규정 ②심방 ③선교적 설교 (불신자로 전제하고 복음을 일차원적으로 전함)

반대파가 생기고 쫓아내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후이젠의 설교에 반응하면서 회심하는 사람 급증.

1726년이 됐을 때는 그 지역이 성령의 불구덩이가 되고, 주변 지역까지 전파됨.

반대파도 반성하면서 영향력이 막강해짐.

 

  1. 길버트 테넌트 (Gilbert Tennent) : 뉴저지에서 장로교 사람들을 대상으로 부흥운동, 가족.

 

  1. 조나단 에드워즈 : 뉴잉글랜드 지역. 예일대 출신. 코네티컷 밸리의 노스햄턴 교회 중심으로 부흥운동. 대각성운동의 신학적 정리를 함.

 

4, 조지 휫필드 (George Whitefield) : 성공회 목사, 존 웨슬리 제자이자 동료. 여러 부흥운동을 하나로 묶은 사람.

 

23: #2 테넌트 가문 (배덕만 교수)

- 윌리엄 테넌트 : 1720-1727 뉴욕 베드포드에서 목회. 청교도. 아들들을 개인적으로 신학공부 시킴. 1727 펜실베니아 내쉬미니로 사역지를 옮김, 학교를 세우고 아들들로부터 시작해서 통나무 대학이 됨(부흥운동 목적 설립. 훗날 프린스턴 대학교)

- 존 테넌트 : 뉴저지 프리홀드에서 목회, 부흥운동, 젊은 나이에 죽음

- 윌리엄 주니어 테넌트 : 형의 목회를 이어감

- 길버트 테넌트 : 1703년생. 예일대생. 1726 뉴브런스윅에서 목회를 하면서, 프릴링 후이젠의 부흥운동을 보게 됨. 23살에 병이 들었으나 후이젠 목사의 격려 위로를 받고, 도전과 자극을 받아 연구하기 시작. 건강 회복 후 벤치마킹을 해서 장로교회교인들에게 시도. 잠자고 있는 성도를 깨우는 방법 ①내가 죄인임을 인정하도록 설득. ②목사가 회심 경험이 없으니 교인들도 회심이 없는 것. (“회심하지 않은 목회의 위험성”)

 

24: #3 조나단 에드워즈 (배덕만 교수)

1703년생 학자형 목회자. 10대 초반에 예일대 졸업.

노스햄턴 교회에서 할아버지 교회를 물려받아 목회. 목회자집안.

젊은이들의 문제(속신앙 없고 부모 따라 교회 다니는)가 심각하다고 생각하여 면담, 설교로 젊은이들을 바꾸려고 노력.

당시 유럽의 알미니안주의(인간의 전적 타락을 인정하지 않고, 구원에 인간의 자율적 능력을 존중)가 하버드를 통해 들어오기 시작. 이에 하나님의 은혜, 믿음으로만 구원 받는다는 연속설교를 5차례. “진노한 하나님의 손에 붙들린 죄인들” 부흥운동의 시작이 됨.

프랠링 후이젠, 길버트 테넌트, 조나단 에드워즈가 비슷한 방식으로 죄를 각성시키고 회개함으로 거듭나게 하는 설교를 함.

 

1734-37 집중적 부흥이 있었고, 37년에 갑자기 끝나버리는데, 에드워즈는 이 부흥의 시작과 끝도 하나님이 결정하신, 하나님의 주권에 달렸던 것이라고 함.

 

부흥운동을 역사적 기록물로 남김. “노스햄턴에서 수백명의 영혼들을 회심시킨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에 대한 정직한 서술” “성령의 역사에 대한 놀라운 증거들” “최근 이 부흥에 대한 소고” “종교적 감성에 대한 연구” 등.

이 기록물을 38년에 존 웨슬리와 조지 휫필드가 읽음.

 

부흥운동에 비판, 냉소적이었던 사람들 중 특히 하버드의 이신론 영향을 받았던 사람들은 부흥운동 자체를 천박하고 무식한 사람들의 예외적 현상으로 보았으나 에드워즈의 책을 통해 논리적, 신학적으로 정당하게 설명이 됨. 중요 전통으로 계승, 발전할 수 있도록 신학적 설명 방어를 해냈다는데 의미가 있다.

 

25: #4 조지 휫필드 (배덕만 교수)

1730년대 말까지는 지역 곳곳(뉴저지, 뉴잉글랜드 등)에서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운동의 성격.

휫필드가 로드아일랜드(북)~조지아(남)까지, 미국과 영국을 넘나들면서, 미국 전역을 순회하면서 지역 산발적 부흥을 미국대륙 전역으로 확대시킴.

 

휫필드

1714년생. 여관집 아들. 옥스퍼드대 장학생 신분. 대학교에서 존 웨슬리와 찰스 웨슬리를 만남. 성공회의 선교단체(SPK)에서 조지아 선교사로 파송되어 1738 선교활동을 감. 고아원 설립 목적.

 

특징 1. 영국에서 옥외설교 시작

당시 영국은 국교도와 비국교도가 있었고, 비국교도들의 사회적 제약이 있었고 예배도 성공회 예배당 안에서만 드려야 했음. 이를 깨고 옥외설교를 시작.

이유 : 영국교회가 침체기에 있었기 때문. 형식적으로 영국교회 교인이나 신앙생활하는 사람은 없었고, 종교세를 냈기 때문에 목회자들은 신자가 신앙생활을 하든지 말든지 관심 없었음. 이들에게 신앙의 자극을 줌.

웨슬리와 휫필드가 옥외설교를 시작하고,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영국의 부흥이 시작 : 복음주의적 부흥

 

특징 2. 중생설교

1739 다시 미국 필라델피아행. 교파 따지지 않고 설교하고, 예배당에서 시작하여 벌판으로까지 커짐. 명목은 모두 기독교 신자라 하나 실제 신앙생활 해 본 사람이 없었으므로 이들을 일깨우는 중생, 중생의 가치를 강하게 이야기 함.

 

특징 3.

언어적 감각, 연기력, 좋은 목소리 등으로 감정을 일깨우는데 특화된. 많은 사람들이 회심하는 경험을 받게 됨.

 

특징 4. 윌리엄 테넌트의 주선

뉴잉글랜드지역, 뉴저지 지역에 지역적으로 불길이 일어났는데, 이 불길이 끊어지지 않도록 기름을 부어달라고 격려, 초청함. 그의 주선과 후원에 의해 필라델피아와 뉴욕 사이의 지역에서 집회. 육로로 북쪽~남쪽까지 여행을 하면서 곳곳에서 설교. 이에 전국적인 운동이 됨.

 

1739 필라델피아 -> 윌리엄 테넌트 주선으로 뉴잉글랜드 지역(하버드, 예일대, 지성의 요람, 기독교 중심지) ->1740 9월에 로드아일랜드(미국 북쪽). 뉴포트에 도착해서 73일간 800마일 여행하고 113회 설교 (1년동안) 중생설교.

 

특징 5. 교회통합운동 (에큐메니칼 운동)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회가 여러개(루터파, 칼빈파, 화란개혁교회, 스코틀랜드 장로교회 등)로 나뉘어 있었고, 영국은 교구가 있었음. 존 웨슬리는 목사도, 교인도 해당 교구 내에서만 신앙생활 가능한데 해당 교구 안의 목사가 교인이 잘 믿도록 신경 쓰지 않으니 이것이 큰 문제라며 “세계가 나의 교구다”라는 말을 남겼다.

휫필드도 여기에 영향을 받아 미국교회도 하나님의 성령 역사에 들어가려면 분열된 교회제도를 허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함. 천국은 그리스도인이 가는 것이지 분파적 이름으로 가는 것이 아니다.

 

특징 6. 최초의 집회 선전, 홍보

집회 예정된 곳이 있으면 그곳에 미리 사람을 보내 지역신문에 집회의 정보를 광고하여 최초로 집회를 선전 홍보.

 

26: 1차 대각성운동 반발 1(배덕만 교수)

1740 필라델피아의 조지 휫필드의 집회로 전국적 운동으로 확산

1741 부흥운동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 나오기 시작.

 

  1. 길버트 테넌트의 책

길버트 테넌트(장로교인)이 1740.3.8.에 펜실베니아 노팅햄에서 설교를 하고 이 내용을 그해 12월에 “거듭나지 못한 목회의 위험성”이라는 책을 출간.

 

장로교의 중심인 필라델피아에서 목사님들의 분기가 높았고, 필라델피아대회(오늘날 총회)에서 부흥사 그룹들을 쫓아냄. 1741년에 목사 49명 중, 반대파 27명, 찬성파 22명. 이 중 22명이 쫓겨나고 이들이 뉴욕대회를 새로 구성하게 됨. 이에 장로교대회가 찬성파인 뉴욕대회와 반대파인 필라델피아 대회로 나뉘게 됨.

반대파는 기존체제에 안주하고, 찬성파는 열심히 부흥하고 전도하니 17년 지난 후 통합될 때 반대파는 23명, 찬성파는 73명이 됨. 장로교회는 대각성 운동을 겪으면서 부흥운동회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 지배적인 교단이 됨.

  1. 조지 휫필드의 일기

같은 시기에 조지 휫필드의 일기가 공개 됨. 길버트와 비슷한 내용으로 죽은 자가 어떻게 살아 있는 아이를 출산할 수 있겠는가?라며 목사들을 비판.

 

  1. 제임스 데이븐포트

명망가 집안. 예일대 출신. 조지 휫필드와 길버트 테넌트에게 영향을 받아 그들과 같은 자가 되기를 꿈꿈. 그 정도를 넘어서서 감정적 자극을 주기 위해 언어, 표현, 내용이 과도해짐. 그 정도가 심해지자 정신이상 판명을 받아 감옥에 갇히기도 하고, 집회 중 추방당하기도 함. 병원치료 받고 회복된 후 1744년에 “고백과 철회”라는 참회록 형태의 책을 발간.

부흥 운동이 과도하게 감정, 과격화되면서 부흥운동이 결국 천박한 포퓰리즘, 열광주의라고 맹렬하게 비판과 비난 받는 빌미를 제공함.

 

27: 1차 대각성운동 반발 2(배덕만 교수)

  1. 찰스 촌시

당대 제일 지명했던 지성파 목사. 하버드 출신. 보스턴 제일교회 목사.

1740년대의 과격한 부흥운동을 바라보며 “경계해야 할 열광주의”라는 설교를 하고 1743년에는 부흥운동이 벌어졌던 지역을 탐방, 실태조사하여 “뉴잉글랜드의 종교상황에 대한 시사적 고찰”이라는 책을 씀. 과도한 감정에 호소하여 지성, 도덕성을 마비시키고 교권부정, 교회를 혼란과 분열시켰다고 맹비난.

가장 권위 있던 목사님이 이런 입장을 취하니 많은 사람이 그렇게 결론을 냄.

 

1740년도 조지 휫필드가 환영 받았으나, 1744년 다시 왔을 때는 모든 교회들이 문을 닫고 설교 기회를 주지 않았고, 교수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함. 제1차 각성운동의 막을 내림.

 

  1. 교회 분파

뉴잉글랜드 지역 (절대 다수가 회중교회)

① 조나단 에드워즈를 지지하는 에드워즈파

명목적 신앙에 머무르지 않고 성령의 강력한 역사와 전인격적 변화가 있어야 함.

⑴ 현실적 교회론 (온건파) : 신앙체험이 중요하나 그것을 너무 엄격,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절제해야 한다. (조나단 에드워즈 입장)

⑵ 이상적 교회론 : 신앙체험 강조. 체험 없는 사람은 교인이 아님.

=> 이상적 교회론을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나가거나 쫓겨나감. 독립 교회를 세움. 그 독립교회가 상당 수 침례교회로. 1740 초반에 분리가 생기고, 98개의 교회가 생기고, 상당수가 침례교.

② 찰스 촌시를 지지하는 찰스 촌시파

부흥운동 반대파. 부흥운동의 열기가 결과적으로 교회의 권위를 붕괴시킬 위험. 종교의 합리적, 도덕적 측면 강조.

③ 제3의 사람 : 어느 곳에도 소속되지 않음.

 

28: 미국 남부지역의 부흥운동 #1 (배덕만 교수)

미국 남부 : 버지니아-노스캐롤라이나-사우스캐롤라이나-조지아 (-플로리다(당시 미국에 미포함)

버지니아는 최초의 영국 식민지로 청교도가 아니라 경제적 이유로 왔던 사람들로 지배적인 종교가 영국 성공회.

주로 부흥운동은 청교도, 장로교, 회중교회 목사들이 주도하였고, 이제 개척되기 시작한 곳이라 종교에 관심 없었음.

 

  1. 버지니아

- 1739년 12월. 조지 휫필드가 잠깐 버지니아에 머물렀는데, 이에 영향 받은 사람들이 가정집에 모이기 시작. Reading House. 부흥, 중생, 경건적인 관련 서적이나 설교집을 읽는 모임. 부흥 운동에 관심 가진 사람들이 독서모임 시작.

- 1742-43년. 뉴브런스윅 노회에서 파송한 윌리엄 로빈슨이 Reading House로 오게 됨. 통나무 대학교에서 공부하여 친부흥운동적 성향. 이 그룹 사람들이 장로교인이 됨.

- 뉴욕 노회소속(부흥운동적 성향 강한 사람들)에서 Reading House에 계속 사람을 파송하여 친부흥운동적 성향이 되었음.

- 1747년 새뮤얼 데이비스가 버지니아에 왔고, 신자들이 폭발적으로 늘었음. 이 때 장로교회가 많이 개척됨. 데이비스가 지역을 떠난 후(1759년)로는 부흥 열기가 식고 다른 교회가 형성됨.

 

  1. 침례교의 부흥

- 뉴잉글랜드 지역이 회중교회 중심으로 제1차대각성운동. 이 운동에 대한 찬반으로 갈리고, 회중교회를 떠나 독립교회를 만들고, 이들 대부분이 침례교로 이동함. 결과적으로 침례교의 부흥으로 이어짐.

- 1754년 셔벌 스턴스, 데니얼 마샬. 이들이 버지니아로 옴. 조지 휫필드에 영향 받은 사람들. 분리파 회중교회였다가 나중에 침례교에서 목회자 안수. 뉴잉글랜드지역에서 활동하가 1754년에 버지니아로 이동. 이후 노스캐롤라이나에 신자는 있으나 목회자 없다는 소식을 듣고 이주. 침례교회가 노스캐롤라이나로 진출하게 되는 계기가 됨. 노스캐롤라이나 ‘샌드크릭’이라는 곳에서 사역하는데 목회자 125명 배출. 이들이 그 주변, 사방으로 복음을 전함. 이에 남부지역은 성공회가 지배적이었는데, 이들의 영향으로 종교적 주도권이 침례교회로 넘어감. 훗날 데니얼 마샬이 노스캐롤라이나-조지아까지 복음을 전함. (버지니아~조지아까지 침례교적 복음이 전파됨.)

 

1730년대 북부 뉴잉글랜드, 회중교회 목사 중심으로 부흥

1740년 초반 미국 전역으로 부흥하고

1740-60 장로교인 중심으로 버지니아에 부흥

1750-70 침례교 중심으로 버지니아 밑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에 부흥

1760-70 성공회 중심으로 버지니아 중심 부흥불길

 

29: 영국/미국 성공회의 분열-미국 남부지역의 부흥운동 #2 (배덕만 교수)

  1. 1760년대 성공회 중심의 부흥운동

데브뢰 자렛 (1733-1801)

조지 휫필드와 웨슬리의 영향을 받아 친부흥운동, 친복음전도적 성향. 특히 웨슬리의 영향으로 회심한 사람들이 만든 소그룹 모임으로 신앙열심이 오래 지속되도록 함.

1763 버지니아 딘위디 카운티에 배스 교구 목사로 부임. 이후 웨슬리에게 영향 받은 평신도 설교자들이 합류되면서 더 뜨거워지고, 이들이 주변 지역으로 확산되고 야외 집회를 시작함. 이들이 훗날 1784 감리교회로 독립한다.

 

  1. 감리교회의 시초

자렛 목사와 웨슬리가 보낸 사람들이 협력해서 만든 소그룹 모임=메소디스트 소사이어티 (훗날 감리교) 1776년에 이에 속한 사람들의 2/3가 버지니아와 노스캐롤라이나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이는 지금 감리교인들의 분포도와 같다.

 

  1. 독립 이후 미국교회

1776 독립전쟁. 미국의 독립으로 교회들도 관계 재조정이 필요해짐. 영국 성공회는 기본적으로 교회의 수장이 영국 왕이라 대부분의 성공회 신자와 사역자들은 미국 독립을 반대했었고, 미국의 독립 이후 대부분의 성공회 사제들은 영국으로 돌아갔고, 일부가 남음.

① 1784년 메소디스트 소사이어티들은 미국에서 감리교회를 독자적으로 세우게 됨.

② 이 외 미국에 남은 성공회 목사들은 영국 왕을 수장으로 여긴 제도는 버리고, 교리나 직제는 유지하여 미국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개신교 성공회(Protestant Episcopal Church)를 만듦. 자렛은 이곳에 소속함.

 

30화: 제1차대각성운동의 영향 (배덕만 교수)

  1. 제1차대각성운동의 의미

① 미국 전체에 보편적 영향을 미침

② 최초의 민족의식을 형성하게 된 사건.

③ 미국을 하나로 만드는 결정적 역할을 함으로 미국 독립전쟁이 가능해짐.

  1. 제도적 차원

① 원주민에 대한 선교적 관심이 고조됨 : 데이비드 브레이더, 조나단 에드워즈

② 원주민 사역자를 양성하자 : 엘리저 윌럭. 1755년 Moor's Indian Charity School을 세움. 더 체계적이고 많은 대상에게 선교할 목적으로 1769년 Dartmouth College를 세움

③ 다양한 자선사업

④ 평신도들의 대약진 ; 혜책을 가장 많이 본 침례교. 침례교는 개교회중심, 평신도 역할이 중요. 목회자 되기 어려운 미국 안에서 평신도들의 입지와 영향력이 크게 증대됨.

⑤ 전통적 목회자들의 권위와 영향력이 축소, 약화 : 목회자만 하던 것을 평신도도 감당하게 됨.

⑥ 목회의 필요성이나 영향력이 커짐 : 목회자 양성하기 위한 학교들이 많이 세워짐.

⑦ 침례교와 감리교 : 결과적으로 가장 혜택을 많이 봤고, 신자의 수가 급증하여 미국교회에서 지금까지도 가장 큰 교세를 유지하고 있음.

 

 

 

31: 1차대각성운동의 신학적 결과 (배덕만 교수)

  1. 신학적 차원

부흥운동이 끝난 이후 미국은 기본적으로 3가지 그룹으로 분화되었다.

① 뉴잉글랜드 신학. 철저한 칼뱅주의자

부흥운동을 신학적으로 정리한 에드워즈 중심으로 부흥운동을 지지하면서 칼빈 신학(①하나님의 주권 ②구원은 전적 은혜)을 강하게 붙잡고 알미니안주의에 반대함.

② 알미니안주의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면 인간으로 하여금 도덕적으로 살아야 할 이유를 근본적으로 제거하거나 약화시킬 수 밖에 없어 모든 도덕을 붕괴시킬 위험이 있다고 보았음. 원죄교리와 하나님의 주권은 인간을 도덕적으로 만들지 못하도록 하는 율법폐기론이라 비판. 인간의 책임과 도덕적 가치를 강조함.

③ 복음주의자

신학적 분쟁으로 교회가 분리되고 부흥의 열기가 식어가는 것은 본질을 벗어난 것이라 생각함. 신앙의 가장 기본적인 근본 원리만 맞으면 상세한 신학적 차이들은 관용하자는 주의. 부흥운동의 성과나 결과를 강조하면서 신학에는 관심이 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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