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사사기19장의죄악

일반질문용
작성자
Pjt
작성일
2021.04.06

19장의 죄악 해석과

이세상에서 비슷한사건이있음 알려주십쇼

전체 3

  • 2021-04-07 18:16
    질문하신 성구는 살펴 볼 면이 많아서 답변이 하루 더 늦어 집니다. 연구소 내부 직원들의 의견을 두루 살피고 있습니다

  • 2021-04-08 16:41
    (연구1안) 아래 사항으로 의견이 있었습니다
    1. 사사기 19장을 요약 살펴보면
    (1~2절)레위 사람 : 제사장,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 에브라임 산지 구석에 우거
    /첩이 있었고 , 첩이 행음을 했다, 그 첩은 유다 베들레헴 아비집으로 피신, 4달
    (3~10절)첩을 데리러 갔다, 나귀2 종1과 함께, 여자의 아비가 환영/3일 유숙 먹고 마시고, 4일, 5일까지 유숙
    (11절) 여부스(예루살렘)에 가까왔을 때 해가 지려함, 종의 요청
    (12-15절) 레위사람, 여부스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하지 아니한 외의 성읍이므로 들어가지 않음, 베냐민에 속한 기브아에 들어감. 들어갔으나 유숙할 집이 없음
    (16-21절) 동향 노인을 만나 유숙
    (22~25절) 성읍의 비류 (잡류, 우상숭배,가증> 진멸, 신13:13), 상관하리라.(*소돔과 고모라, 롯의 상황, 소돔백성 노소, 상관하리라), 집주인 언급-악을 행치 말라, 망령된 일을 행치 말라, 무리가 듣지 아니함으로 레위 자기첩을 주고 비류들이 밤새 욕보임.
    (26~28절)첩 여인이 문지방에 있고 떠나자는 말을 해도 대답없어 보니 죽어 있음
    (29~30절)첩의 시체를 12덩이로나누고 이스라엘 사방에 보냄,

    2. 죄악성을 살펴보면
    가. 레위사람 죄악(성)
    -행음한 첩을 용납
    -처의 시체를 12토막을 냄 : 분노 표출

    나. 레위사람 첩 여인 죄악
    -행음 > 신22:22 죽여라
    -제사장의 아내, 첩임에도 음행 -가정적 분위기를 알수가 있음

    다. 베냐민 기브아 비류 죄악
    -비류, 잡류 : 음란한 세태, 상관하리라, 동성애, 음행 및 살인
    -성의 분위기 : 나그네 영접하는 자 없고, 집주인 노인의 대처를 보아 베냐민 기브아성의 분위기가 음행적 (창19장 소돔성과 동일, 상관하리라)
    -이후 베냐민 지파가 비류를 옹호하는 것을 볼 때 분위기가 음란, 집단이기주의적 성향, 자체 정화의 기회 상실

    3. 분석
    -창19장의 세상 소돔과 고모라의 백성 노소를 가리지 않고 음란 음행적 > 유황불비로 멸망
    -삿19장의 제사장까지도 음행적 사고와 용납함을 알 수 있으며, 기브아 (베냐민지파, 하나님의 백성) 심한 패괴한 악을 행함 > 삿20,21 전쟁을 통해 베냐민지파에 대해 승리하나 베냐민지파의 멸족을 막음
    -오늘날 똑같을 뿐만 아니라 더 만연해져 있음. 보고 접하는 모든 것이 음행 음란(휴대폰, 인터넷, TV 등)에 노출되어 있음.

    4. 오늘날을 살펴보면
    -오늘날 탄식 : 기브아의 비류와 베냐민의 작태를 보면서 이스라엘 백성이 탄식한 것과 같이 오늘날도 탄식이 되는 현실 '애굽땅(역사이래)에서 나온 날부터 오늘날까지 이런 일은 행치도 아니하였고 보지도 못하였다, 듣도보도 못한 더해가는 음행음란의 세상말세 타락'
    -질문자의 이 세상에서 비슷한 사건들 요청 : 너무 많음, 동성적 세상분위기, 천주교 사제의 동성0 등 입에 담기 민망할 정도, 세상을 보면서 안으로 교회를 보고 , 또 자기를 고쳐야 함
    -동성에 대한 대처 또한 좌우로 치우쳐 '동성'말을 뱉는 순간 그 방향으로 흘러가기 쉬움
    -우리는 마음속 음행죄부터 회개와 공회적 구별성을 잘 이해(남녀분리 등)하고 세상에 대한 절제와 접촉에 대한 각별한 조절이 있어야 함


    공회적으로 개인부터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룩한 행실과 구별, 자기 범위내 가정과 교회에서 성결로 모본을 보이고 지도해야 하겠습니다.

  • 2021-04-08 16:42
    (연구2) 아래와 같은 이견도 있었습니다.
    1. 평소 의문
    사사기를 읽을 때마다 17-18장 미가의 내용과 함께 어떤 도리를 담았는지 궁금했던 부분입니다. 읽을 때마다 의문은 가졌지만 깊이 생각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2. 답변에 의견
    전체적으로 분석과 결론이 잘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3. 아쉬운 부분
    ‘동성’라는 표현이 좀 많은 것 같습니다. 다른 표현으로 바꾸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4. 답변에 이견
    1)행음한 첩을 용납
    제사장의 행음한 첩을 용납한 것을 죄악이라 판단한 것에 대해서는 좀 달리 생각합니다. 첩이 행음해서 친정에 갔고, 제사장은 다정히 말하고 데려오려 했습니다. 죄를 지었으나 제사장이 버리지 않고 다시 데려오는 것은 사람을 살리는 제사장의 입장에서 바로 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베냐민을 징계할 때 이스라엘이 두 번 패하고 세 번까지 전투하게 하신 것과 그때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물은 내용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시체를 토막
    여인의 시체를 12토막 낸 분노를 죄악이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제사장의 분노는 용서할 수 없는 죄악을 감싼 기브아 백성들에 당연한 분노입니다. 이스라엘 전 지파에 그 실상을 알리고 그들의 죄악을 징벌해야 할 책임이 제사장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추가 의견: 베냐민과의 싸움에서
    세 번을 싸우는데 두 번 패전하고 세 번째 비로소 이기게 됩니다. 베냐민 지파가 큰 죄를 범하였으니 징계는 해야 하나 이스라엘 12지파의 한 형제입니다. 첫째 싸움에서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누가 먼저 올라가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 하고 물었습니다. 패한 후 두 번째 싸움에는 울면서 ‘다시 나의 형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 하고 물었습니다. 다시 패한 후 세 번째 싸움에서는 ‘다시 나의 형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 말리이까’ 하고 물었습니다.

    죄를 지은 형제를 징계하지만 목적은 진멸이 아니라 죄를 멸하고 형제를 구원하는 것이라는 것을 이스라엘에게 알리신 것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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