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교리]양과 염소 비유는 공심판입니까 사심판입니까?

기존 문답 보관실
작성자
*3880
작성일
2020.09.15
(원제)공심판? 사심판?

마태복음 25:31-46절의 양과 염소 비유는
그 실상이
첫째 공심판입니까? 아니면
둘째 사심판입니까? 아니면
셋째 공심판도 되고 사심판도 됩니까?

이런 의문이 생긴 이유는
88061200 주일새벽 설교에서
백목사님께서 마태복음 25:31~ 이하 본문과 요한계시록20:11~ 이하 본문을 설교하시면서
공심판(백보좌)이라 하셨는데
문의답변란에는 택자의 건설구원이라는 내용이 있어서
약간의 혼동을 느껴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질문:2007-03-29 19:21:16 교인
출처:쉬운문답3880




답변:2007-03-29 22:06:01 yilee [ E-mail ]

 

1.마25장은 사심판 2.계20장은 기능구원의 심판 포함

 

 

마태복음 25장에서
양과 염소를 분류한 기준은
성도가 세상에 살아갈 때 자기 주변 어린 사람을 어떻게 상대했느냐에 따라
영벌과 영생이 나뉘었습니다.

이 성구는
건설구원 중에서도 특히 기능구원적인 말씀으로 살피지 않고는
해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마25장의
열처녀비유처럼
달란트비유처럼
양과염소비유도 건설구원 문제입니다.

계20장의 백보좌심판도

그 동안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분리할 줄 모르던 과거 교리 체계에서는
공심판으로만 통일하고 있었으나
이 노선 건설구원론의 전개로 인하여
불택자가 지옥가는 심판이라는 사실은 두말 할 것도 없지만
불택자가 지옥갈 때 믿는 사람이 자기 평생 죄로 살며 만든 죄의 기능도 함께 보내므로
건설구원의 기능 심판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개하신 백목사님 설교록 내용은

답변자가 그 설교 내용으로 목사님께 다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도록 질문을 드렸고
목사님께서 이제 소개한 내용을 확인해 주셨습니다.

 


답변:2007-03-30 09:49:09 yilee [ E-mail ]

 

설교록 내용에 충돌이 있는 경우

 

 

1.참고하실 이전 자료

이 홈이 제공하는
백목사님 설교 자료는 설교 현장 자료 그대로 일단 공개하고 있습니다.

설교 내용 중에서는 앞서 설교한 내용을 정정하는 설교도 있고
어떤 경우는 앞서 설교한 내용을 정정하지 않고 내용을 달리 설교한 설교 자료도 있으며
어떤 내용은 신앙이 성경을 아는 차원이 높아질수록 설교 내용이 깊어지기 때문에 다른 해석처럼 보이는 자료도 있습니다.

일단 다음 자료를 일차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
2001.2.24. /초기화면/연구실/문의답변/317번/ '생명책에 기록되는 것은'
2001.3.29. /초기화면/연구실/문의답변/346번/ 2.우리의 기능들이 지옥에서...'
2005.4.28. /초기화면/연구실/문의답변/5110번/ 가끔 해석의 충돌이 있는 ... '
----------------------------------------------------------------------------

2.윗글 질문

기본구원만 알고 있던 교계에서
백목사님이 건설구원까지를 밝혀나가는 과정에서
성경 전체를 한꺼번에 다 건설구원으로 해석하게 되면 분쟁만 있을 것이므로
건설구원의 가장 대표적인 성구인 마25장 열처녀비유를 먼저 집중 심층 설명하고
그 이후 홍포입은 부자를 포함하며 하나씩 밝혀 나가는 전개 방법을 사용하는 과정이므로

질문자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설교록 자료에서 보다시피 건설구원 면에서 전면에 내세울 성구가 아니며
또한 설교 내용도 다른 면에 집중하다 해당 성구가 인용 되었으므로
얼핏보면 건설구원이 아닌 성구로 설명한 듯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용하신 설교록 내용이 만일 백목사님 사후 기본구원으로 단정하는 근거가 될 수 있으므로
답변자가 백목사님께 그날 설교의 교훈 방향에 대하여 문의드린 것이 아니고
건설구원 교리 차원에서 해당 성구를 정확하게 발표한다면 해당이 되는 성구가 아닌지 재확인을 했던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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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9-15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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