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성구 질문)황충의 의미

일반질문용
작성자
집회참석자
작성일
2020.05.18
이번 집회 때 황충은 메뚜기라고 하셨던 걸로 기억는데, 백 목사님께서 황충은 메뚜기가 아니라고 하신 설교가 있어서 올립니다.

 

1988. 10. 4.화새 설교

나는 황충이라 하는 그걸 황충이라 몰라놨기 때문에 그걸 자꾸 이렇게, 처음에 나는 원어를 모르기 때문에 참 황충이라고 기록이 돼, 황충이는 털이 펄펄한 게 대이면 쏴요. 황충이 털만 대이면 붓고 굉장히 쏘고 아픈 겁니다.

나 이건 줄 알고 이래 놨는데 이것 메뚜기과에서 메뚜기라 하니까, 메뚜기는 먹는 거고 날아다니는 건데 이렇다 해서 이것 뭐 원어에 그렇다 하니까 나는 어쩔 수 없었는데 그래도 속에 반항했어. 옳은 걸 이랬다 싶은데 이라니까 속에 그래 꺾어지질 안 해, 한마디도 꺾어지는게 아니야. 죽어도 꺾어지지 안 해. 자꾸 연구해.

내 마음에 옳다 해야 되지, 옳다 안하면 천하 학자가 다 달라들어 이렇다 한다고 해서 꺾어 넘어가지 안하는 백목사요, 백목사는 그게 있어. 그러기 때문에 ○○에서 날 백고집이라고 말했어. 옳다 하면 내가 꺾어지고 양보한 일이 없어!

그래 나중에 보니까 그게 아니고 황충이가 내가 해석한 황충이가 맞아요. 요한계시 9장에 황충이 털이 우굴우굴하고 대이면 쏴서. 메뚜기는 쏘지 안 해. 메뚜기는 쏘지 안하고 전갈이는 쏘거든. 쏘는 것이 황충인데 황충이 털털한 그거라. 아래 보니까 저 등나무가 있는데 밑에 똥이 이런 굵은 것이 있어. 그걸 이래 보니까 황충이가 딱 붙었어. 황충이가 보니까 털이 몸뚱이는 쬐만한 게 털이 어떻게 우굴하게 이래 있는지 땅 벌거지가 달라들질 못해요. 이런데 만일 손이라도 대이면 발가이 대번에 부어오르는 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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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5-18 18:36
    (참고/ 소견)
    1. 원어의 7가지 단어를 다 번역시 한단어로 메뚜기로 번역되었다는 말

    2.요엘1:4와 같이 다 메뚜기로 나오다보니 팟종이, 메뚜기, 늣, 황충로 표현 추정 (현대어 팟종이 >팥종이, 늣 >느치로 추정됨)

    3. 판단하기로 백목사님의 '황충'이가 성경에서 나오는 털이 많고 쏘는 것이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는데 실제인지, 상징인지 살펴볼 때 '전갈'의 쏘는 권세를 언급이 되어 있어서 실제적인 쏘는 기능이 있다고 판단됨.

    4. 백목사님의 설교대로, 성경의 뜻으로 판단되는 황충이는 쏘는 것이 있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임.

  • 2020-05-19 09:35
    푸른 잎을 갉아 먹는 것은 송충이나 메뚜기 종류나 같고, 쏘는 것은 메뚜기 종류는 없고 송충이는 있는데
    현재 계9장의 황충은 '메뚜기처럼 갉아 먹으면서' '쏘는 독침'을 함께 가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계9장의 황충이는 '송충이 + 메뚜기'처럼 보이나 송충이는 닿으면 너무 아픈 것은 맞지만 날아 다니지 못해서 건들이지 않으면 피할 수 있고 또 송충이는 떼 지어 다니지 않습니다.

    1. 떼로 몰려 다니며
    2. 푸른 것은 전부 절단 내고
    3. 독침으로 쏘아 대는

    3가지를 다 가진 것이 있었으면 간단히 그렇게 기록했을 터인데 3가지를 다 가진 것이 없어 메뚜기과의 황충이를 말씀한 후 황충에게 전갈처럼 쏘는 기능을 더했습니다. 실제 2천년 전의 중동의 황충이는 떼로 날며 먹어 치우면서 쏘기도 했는지, 쏘는 침은 없으니 계9장에서 특별히 그렇게 더했는지 구별하기 곤란하나 성경 전체의 기록을 봤을 때는 후자가 맞습니다. 백 목사님의 설명은 이 설명과 배치되는 것은 아닙니다.

  • 2020-05-19 10:15
    자연 상태의 '황충이'에게 원래 쏘는 기능이 있었는가?
    이 것은 성경의 원어와 함께 성경의 지리 환경적인 생물고고학을 연구해야 하는데 해봐야 연구가 불가능합니다. 마치 한국의 뽕나무는 감나무와 비슷하나 현재 이스라엘의 뽕나무는 우리 나라의 학교 교정이 마음껏 자라 게 한 느티나무나 포플러처럼 그렇게 웅장하고 높습니다. 문제는 예수님 당시에도 오늘의 팔레스타인 뽕나무의 생태가 같은가? 같다고는 생각되나 단정은 어렵습니다.

    성경의 모든 식물 동물 향료 보석을 모두 이렇게 구별하려면 아예 일반 신학처럼 아는 데까지 가 보겠다고 하든지, 아니면 우리처럼 주신 환경의 보편적 접근이 옳다며 선을 긋든지 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경우에서 백 목사님처럼 영감으로 살던 분들은 이스라엘의 생태 환경과 원어 단어를 무시하고 나가도 뒤에 보면 틀리지 않도록 하는데, 우리는 그렇게 할 정도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백 목사님이 생전에 직접 그렇게 가르치고 나간 것은 우리가 그 분은 그렇게 했다, 그 때는 그렇게 가르칠 시대였다는 정도로 조금 띄어 놓고

    오늘 우리도 그런 해석을 영감의 정확한 해석으로 알고 나가야 하겠는가? 이렇게 단정하는 것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 목사님의 기록을 보면 스스로 수정한 것도 있고, 또 세월을 따라 발전해 나간 면도 있습니다. 계시록의 경우 특히 50년대와 60년대와 70년대와 80년대는 너무 달라 지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사슴'도 소보다 큰 사슴도 있고 뿔이 있고 없는 사슴도 있습니다. 계9장의 황충을 쏘는 면으로만 보고 송충과 같이 온 몸에 털이 있어 만지면 쏘여서 고통스럽다고 한다면 10절에서 전갈과 같은 꼬리와 그 꼬리에 쏘는 살이 있다고 했으니 황충처럼 온 몸에 털을 가지고 쏘는 것과 전혀 다릅니다. 8절에서 그 이가 사자의 이 같다 한 점도 두루 살펴 보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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