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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해] 요한복음20장17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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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1069
작성일
2020.04.02
요한복음20장17절에 예수님께서 부활후 만난 마리아에게 만지지말라고하셨는데 어떤 연유입니까? 그리고 이후에 도마에게는 만져보라고 했는데 예수님은 남녀를 차별하신것입니까?

 

질문 : 2002-12-05 09:09:14 궁금이
출처 : 문의답변 1069




답변 : 2002-12-05 21:09:56 yilee [ E-mail ]

남녀차별이 아니고, 부활 직후와 승천 이전에 하나님을 만나신 일 때문입니다.

1.요20:17의 해석은 요14:1-3에 있습니다.

①우선, 본문 소개입니다. 요한복음 13장에서 죽을 것을 먼저 말씀했습니다.

예수님이 하늘나라 아버지 집에 우리가 영원히 살 곳을 마련할 것을 미리 말씀한 성구입니다. 먼저 13장에서는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죽어야 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떠나게 될 것을 말할 때 제자들은 심히 근심했고 또 불안했습니다. 그리고 14장에서 예수님은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내가 가는 것은 아주 가는 것이 아니고 내 아버지 집에 너희들이 영원히 거할 수 있도록 처소를 예비하러 가는 것이며 예비하고 나면 너희를 데리러 다시 오겠다고 말씀하게 됩니다.

②예수님이 요14장에서 처소를 예비하러 간다는 것은 부활 후 승천을 말합니다.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신 다음, 우리가 영원히 살 처소를 예비하러 갔다가 다시 온다고 말씀했습니다. 여기 본문은 일반적으로 부활 후 40일이 지난 뒤 하늘나로로 승천하고 그 뒤 역사세계가 끝나고 나면 재림 때 우리를 데리러 온다는 말씀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 승천은 40일 후 제자들이 다시는 볼 수 없도록 승천한 승천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 승천하기 이전 부활 직후에 바로 한번 하나님께로 올라갔다 오신 승천을 말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은 그 대속을 이루어 나가는 순서에 따라 크게 3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약 성전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순서로 나타냈습니다. 하나님이 계시는 곳은 성전 제일 안에 있는 지성소라는 곳인데 이곳은 휘장으로 가려 있습니다. 죄문제 때문에 하나님과 우리가 가리워져 있고, 이곳을 통과하면 법궤가 나옵니다. 법궤에는 모세의 십계명 돌판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법입니다. 이 법궤는 하나님의 지성과 지공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법궤 위에는 하나님을 모신 천사가 있고 그 위에 하나님이 계십니다.

예수님의 사활의 대속으로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 놓았던 휘장, 곧 죄문제가 해결되었고 또 하나는 하나님의 지성과 지공법을 다 지켜 그 법궤를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부활 직후 예수님이 가장 먼저 하신 일은 그 법궤 위 천사 위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를 만나 대속의 완료를 보고하고 이제 우리에게 영원히 입혀지고 주어질 아버지 나라를 확정합니다. 그리고 다시 오셔서 40일간 제자들과 함께 이 세상에서 보이게 됩니다.

2.질문하신 내용 중, 마리아에게 만지지 말라 하시고 그후 도마에게는 만지라 한 것은

마리아가 예수님을 만난 것은 부활 직후였습니다. 요20장에서 예수님은 막 부활하셨고 부활 후 바로 만난 첫 사람이 마리아였습니다. 마리아가 예수님을 알아보자 예수님이 바로 말씀하신 것이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고 하신 것입니다. 요14:1-3의 말씀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심으로 죄값을 대신 치렀고 또 지성 지공의 하나님 법을 대신 행하였습니다. 이제 하나님과 직접 하나되는 최종의 순서가 남았으니 하나님과 하나되는 이 생명 문제를 해결하심을 우리에게 보이시기 위해 부활 후 잠깐 하나님께로 갔다가 오신 면을 기록해 주신 것입니다. 도마에게 요20:27에서 손을 내밀어 예수님을 만져보게 한 것은 그 이후였습니다.

3.하나 조심하실 것은

사죄 칭의 화친 소망이라는 4가지 구원 요소는 우리에게 시간의 진행을 따라 하나씩 해결해 주신 것같이 설명할 때도 있고 또 어떤 때는 단 하나의 행동에 이 4가지가 다 포함되어 있는 면으로 설명할 때도 있습니다. 아담의 범죄가 단 한번의 행위였지만 그 속에는 4가지 면의 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담이 선악과를 먹은 뒤, 옷을 해입고, 하나님을 피해 도망가고, 하나님이 찾을 때 회개치 않았던 행동은 4가지 면의 죄를 시간 순서를 따라 따로 보이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대속 역시 한 행동에 4가지 죄를 다 해결하고 있으나 시간 순서를 따라 차례대로 4가지 면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시고 있습니다. 이 면이나 저 면이나 성경이 그렇게 말씀하고 있는 이상, 구원의 이치에도 그러하고 또 그것을 알아야 될 필요가 있어 그렇게 보이신 것으로 확정하시면 됩니다.

이번 질문과 관련하여, 마치 예수님께서 사죄 문제 해결 위해 따로 한번 움직이고, 칭의를 위해 따로 또 한번 움직이고, 화친을 위해 부활 후 하나님을 따로 한번 만나신 것을 두고 예수님 대속을 시간 순서로만 나누어 이해하시면 곤란합니다. 부활 후의 예수님 인성은 이미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상태였기 때문에 시간 순서로 그 모든 행위를 한정할 수 없는 때였습니다.

구원 이치를 우리에게 가르치기 위해 보이는 형식을 갖추고 또 기록하셨음을 깨달아 그 구원이치에 중심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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