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예수님이 받아야 한다 하신 눅12:50의 '세례'

일반질문용
작성자
연경
작성일
2020.01.14
누가복음 3장 21절에서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라고 했는데
누가복음 12장 50절에 '나는 받을 세례가 있으니 그 이루기까지 나의 답답함이 어떠하겠느냐'라고 했습니다.

앞에 세례와 뒤에 세례는 각각 어떤 세례입니까?
전체 2

  • 2020-01-16 13:03
    1. 자격 세례

    세례란 죽고 살아나는 것입니다. 죄에는 완전히 죽고 오직 의로만 살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에게는 죄가 없습니다. 죽을 것이 전혀 없고 죄가 없으시니 자신의 죄 때문에라면 세례를 받지 않아도 되지만 예수님은 택자의 죄를 대속하러 오셨기 때문에 대속의 자격으로 받으신 것 같습니다. 죄인은 아닌데 죄인을 위하여 죄인이 받을 세례를 받음으로 하나님의 지공과 지성의 법을 이루고 성부께는 대속물로 인정을 받았으며 십자가에서 이 세례가 실제가 되었으니 이렇게 눅 3:21절에 주님이 친히 세례를 받으신 은혜로 인하여 이제 택자가 중생되어 세례를 받고 의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2. 완성 세례

    이미 세례를 받으셨는데 또 받으실 세례를 고민하시는 것은 먼저 받은 세례가 미흡하거나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라 세례의 진정한 차원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십자가에서 단순히 죽기만 한다고 대속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눈동자 굴리는 순간까지 완전히 대속의 사랑에 붙들려 지공과 지성의 법에 만족을 드려야 하겠는데 이 연약한 인간의 심신이 문제라 성신이 감동하시고 주관하사 이 심신을 붙들어 주지 아니하시면 실패이니까 껍데기 뿐인 대속은 실패이니까 죄에는 죽고 의에는 살아나는 세례를 완전히 이루기 위하여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는 연약한 심신의 찰나를 염두해 둔 주님의 염려요 대속의 완성을 향한 주님의 고민이며,

    전적 은혜로 택자를 중생시켜 하나님의 아들은 만들어놨는데, 이게 정말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인가? 중생된 영은 살아났는데 택자의 심신은 과연 살아났는가? 건설구원은 마음은 원이라도 철저한 계산 없이는 육신이 약하여 얼마든지 주저 앉고 실패할 수 있는데 지금 택자들이 이렇게 믿고 있는게 과연 건설인가? 그래서 택자에게 예정된 무한하고 영광의 세계를 잘 아는 주님은 염려할 수 밖에 없고, 이런 은혜와 전능의 능력으로 주신 대속을 발로 차버리고 제 멋대로 살아가고 있는 택자의 심신의 구원, 이루어가야 할 건설 구원에 대한 주님의 마음이 답답함과 간절함으로 애가 끓어 날마다 우리를 향하여 죽을 지경임을 말씀하시는 세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2020-01-16 13:22
    안내에 감사드립니다.


    ▣ 믿는 우리의 세례⁺

    우리의 세례는 우리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서 사활의 대속을 이루시고 그 대속의 은혜가 실제 우리에게 역사하도록 주신 은혜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세례를 통해 그 사람에게 천국을 갈 수 있다는 것을 확정하는 의식이 아니고 이미 중생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이제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겠다는 출발의 의식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난 사람이 되었다면 주님 죽으심과 부활의 십자가로 살아야 할 사람이라는 표시입니다(마28:19-20). 세례의 약속과 절차를 따라 은혜를 구하는 이에게 세례를 통한 특별한 은혜가 주어집니다(벧전3:21)
    ⁺백영희 조직신학/교회론/성례/세례


    ▣ 예수님의 세례

    ▶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눅3:21)
    신인양성일위 예수님은 완전한 사람이시며 완전한 하나님이십니다.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유다 족속 중 다윗의 혈통으로 오신 인성 예수님은 8일 만에 할례를 받으시고, 예루살렘 성전에 가서 절기를 지키시며 유대인의 모든 결례와 율례를 전부 지키신 참 유대인이십니다. 세례 요한의 회개하라는 외침과 그의 세례를 통하여 주님의 길이 예비 되고 있자, 참 유대인 예수님은 세례를 받는 것으로 공생애를 시작하십니다.

    물세례를 통해 주님이 오신 목적인 사활대속을 외형으로 예표 해 주신 것이라 생각됩니다.

    ▶ '나는 받을 세례가 있으니 그 이루기까지 나의 답답함이 어떠하겠느냐'(눅12:50)
    이미 요한의 세례를 받으신 주님이 앞으로 받을 세례를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받을 세례란 주님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뜻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예수님의 세례
    예수님의 세례는 외형과 내용 모두 사활대속의 실체며 본질이며 전부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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