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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 안식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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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6226
작성일
2024.07.09

2006-01-26 21:45:33
이진수


[이단] 목사님!!!! (안식교? - 관)

 

 

제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
내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교리-교회론-신앙생활-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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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님 전도를 하다가 우연히 안식교 교인을 만나서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분이 대학생인데 개신교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고

다음 주일날 한번 교회에 나왔보겠노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친구에게 안식교가 주장하는 것들이

왜 틀린지 제가 성경을 통해서 설명을 해주고 싶은데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목사님 왜 안식교가 잘못된것인지

잘못된교리를 지적해주시면 (성경을 근거로)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6-01-30 16:50:52
NTM Korea [ E-mail ]


안식교의 본질 관련 참고 자료 (제-관) ■ ■

 

 

제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
내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교리-교회론-신앙생활-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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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메일로 안식교에 대한 심층 설명과 주의할 점을 보내주셨습니다.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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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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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은혜 안에서 평안하시지요?

.........
.........

안식교에 관한 내용을 먼저 보내드립니다. 제칠일 안식교의 문제에 대하여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안식교에서 문제가 되는 핵심은 토요일 예배 문제가 아닙니다.

그들은 자기들도 같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있는데, 안식일에 예배를 드린다고 해서 이단이라고 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합니다. 오히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 아니냐고 반문합니다. 그러면서 기독교 역사에서 신실한 믿음의 사람들이 교권주의자들(주로 카톨릭)에게 이단으로 몰려 핍박 당한 사례를 열거합니다. 그들이 이단으로 지탄받고 핍박 받는 일은 대단히 억울한 일이라고 하며 기독교 지도자들의 이해와 동정을 구합니다. 그들은 계속 안식일 논쟁을 표면적으로 나타냅니다. 여기에 대해 안식교를 잘 알지 못하는 선량한 기독교 사람들은, 안식일에 예배를 드린다고 해서 이단이라고 하면, 그것도 또한 문제가 있다고 하며 동정적인 입장을 갖는 것을 봅니다.

그렇게 해서 그들 편으로 마음을 쏠리게 한 다음, 에 때가 되면 슬며시 안식교의 핵심교리를 하나둘 나타내게 됩니다.

안식교의 교리상 문제가 되는 핵심은 다음의 세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예수님이 공중 재림을 하시고, 앞으로 지상 재림을 하신다고 것입니다.
이 지상재림이 처음에는 1844년(다니엘서 인용), 그후 계속 연기되었고, 앞으로도 이때다 저때다 하고 연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지금은 공중재림과 지상재림의 사이에 있는 시기인데, 예수님이 지상재림을 하시면 사람의 행한 대로 갚아주시는 조사 심판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니 조사심판을 통과해야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는다는 말입니다. 바로 이것이 안식교인들이 지독하게 성실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구원관이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기독교 이단들은 기독교가 변질된 것들인데, 기독교가 복음을 잃고 영적으로 타락하면 필경 율법과 행위의 구원으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천주교가 그렇고, 이슬람이 그렇습니다. 여호와의 증인이나, 모르몬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안식교도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행위로 구원 받는다고 믿는 사람들은 두려움 속에서 죽도록 율법을 지키고 힘을 다해 선한 일을 합니다. 그래서 겉으로 보면 감동적인 면도 보여주게 됩니다. 테레사 수녀나 데미안 신부 같이 말입니다. 그들이 비록 선한 일로 감동을 주지만, 그것은 그리스도의 구원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많은 사람들을 실족케 하는 마귀의 궤계에 속은 것 뿐입니다.

둘째, 안식교의 교리에는 원죄의 개념이 없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죄란 바로 행위로 지은 죄를 말합니다. 그들은 십계명을 어겼기 때문에 죄인이 된다고 합니다. 사람이 하나님과 단절된 채, 죄 속에서 태어난다는 개념이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율법을 지키고 선한 행위를 열심히 해도 소용이 없게 되기때문입니다. 이것 또한 각종 이단들이 대개 채택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인간은 자기의 노력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하나님을 감동시킬 정도의 노력을 열심히 하게 되지요. 이것은 바로 가인이 하나님 앞에 나아갔던 방법입니다.

셋째 ,안식교의 교리에는 죄에 대한 영원한 형벌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신데, 사람이 이 세상에서 몇 십년 살다가 지은 죄 때문에 영원히 불타는 지옥에 간다면, 그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런 잔인한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앞에서 말한 구원은 무엇이며, 구원 받지 못하면 어떻게 되느냐 하는 문제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천국에서 사는 것이며, 구원 받지 못하면, 그때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소멸). 모든 것이 불에 타 소멸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런 왜곡된 논리로 사실상 지옥, 곧 죄에 대한 심판을 부인합니다. 하나님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그저 사랑, 사랑하고 외치는 것이 왜 위험한 가를 보여주는 예이기도 합니다.

이 안식교의 교리적인 문제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뿌리는 행위로 구원받는 것입니다.
안식교인들은 이 교리를 절대로 먼저 꺼내지 않습니다. 표면적으로 게속 안식일 예배로 논쟁을 벌이다가, 어느 정도 동정과 신뢰를 얻게 되면 조금씩 조금씩 설득작업을 폅니다. 이 내용은 안식교의 교리적 창시자 엘렌 화이트(Ellen G. White)의 "The Great Controversy"라는 안식교 교리서에 잘 나와 았는데, 우리말로는 처음에 '대쟁투'라고 나왔다가 다 많이 알려지니까 이름을 "기독교를 조각한 불칼들' 이라고 바꾸었습니다. 이 책에서 앞의 2/3는 초대교회를 비롯해서 박해 받던 기독교인들, 여러 종교개혁 지도자들의 고난 등에 대해 기록되어 있고, 뒤 1/3에서 핵심교리가 등장합니다. 이런 책은 공짜로 배포하는 책인데, 저는 잘 몰라서 기독교 서점에서 돈주고 샀습니다. 왜 그런 책이 기독교 서점에 있었는지 한심하고 무책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안식교 교리와 관련해 또 한 가지 문제가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많은 기독교 지도자들이 이러한 방향으로 달려가는 위험에 처해 있다는 점입니다. 그것은 오늘날 우리 교회들이 죄에 대해 말하지 않고(특히 원죄에 대해), 심판과 지옥에 대해 말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칭 복음주의자라고 알려진 죤 스토트(John Stott) 같은 사람은(출판사가 그렇게 소개했음) 원죄와 지옥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그 부분을 제외하면, 그는 복음주의자 같이 보입니다. 그가 지은 '기독교의 진리'라는 책을 보면, 죄는 십계명을 어긴 것이요, 지옥은 갈증하는 곳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절대로 영원히 불타고 있는 심판의 장소라고 하지 않지요. 그나마 1980년 후반에 소멸론으로 지옥을 부인하다 이단으로 몰리게 되니까 슬며시 지옥의 개념을 바꾸었을 뿐입니다. 그는 제대로 말하지 않고는 것으로, 이미 성경 진리의 핵심을 충분히 부인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복음주의자라고 따르는 우리 교회들도 위험한 물가에서 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2006-01-26 23:04:32
help1


참고 : 주제별 검색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제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
내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교리-교회론-신앙생활-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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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⑴ 항목별 검색 '주제별'에서
찾아보시면 '안식교'가 있습니다.

 


2006-01-27 05:56:28
이진수


히4:6-8 설명 (제-관)

 

 

제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
내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교리-교회론-신앙생활-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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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님 히브리서4장6절7절8절 부분을 설명좀 해주세요?
여기서 말하는 어느날이란?

 


2006-01-27 09:36:37
help1


참고 : 주일관련 기존 문답을 참고해 주세요.

 

 

제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
내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교리-교회론-신앙생활-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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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검색 '주일'을 쭉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2006-01-27 09:32:30
편집부


과거에 있었던 답변내용을 첨부합니다.

 

 

제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
내용분류 : [-교리-교회론-교회본질-이단-안식교-]/[-교리-교회론-신앙생활-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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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있었던 안식일 관련 많은 문답 중 2개의 답변 내용을 그대로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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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1.06 답변 - yilee) - 쉬운 문답 629번

안식일은, 겉으로는 일하지 않고 쉰다는 날입니다. 그러나 육체가 일하지 않고 한 주간에 한번 쉰다는 의미의 안식이 큰 것이 아니고, 구약에 명하신 안식일을 꼼꼼하게 바로 지키다 보면 그 안식일 속에 하나님이 천국의 영원한 안식을 누리는데 필요한 말씀의 복과 성령으로 변화되는 은혜를 넣어두셨으니 이것을 가져야 안식일을 통해 참 안식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구약 이스라엘이 육체로 일하지 않는 안식일의 껍데기만 지켰고 알았지, 그 속에 담아두신 천국의 영원한 안식은 알지 못했으므로 전부 실패했던 것입니다.

이렇게 구약교회가 실패했지만 '영원한 안식'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약속은 신약교회에까지 그대로 내려오기 때문에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다'고 하신 것입니다. 남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신약교회도 구약교회처럼 그 안식일의 껍데기만 지키고 알맹이를 지키지 않으면 역시 구약교회처럼 아무 소용이 없게 되니 이것을 조심하고 구약교회를 본받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천국에 들어갈 약속을 받은 택자가 천국 자체에 들어가는 안식은 어떤 일이 있어도 다 받습니다. 이것은 구약성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천국에 들어간 사람이라도 그 안식을 얼마나 크게 누리고 얼마나 기쁘게 누리느냐는 차이는 서로가 다르니 이것은 이 땅에서 안식일을 얼마나 잘 지켰느냐에 따라 다른 것입니다.

껍데기로 안식일을 지킨 사람은 천국에 들어갈지라도 천국의 안식을 누리는 일은 지극히 작을 것이고, 껍데기로 지키면서 안식일의 알맹이까지 다 지키고 그 은혜를 받는 사람이 누릴 천국은 지극히 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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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1.10 답변 - yilee) - 쉬운 문답 829번

1.주일은 구약의 안식일 제도가 날자만 바뀌어 신약으로 이어졌습니다. 구약 안식일 성구입니다.

①창2:1-3, 6일에 창조를 하시고 제7일에 '안식하셨음이더라'고 했습니다.
②출20:8-11, 하나님께서 제7일에 쉬었으므로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고 했습니다.

③출31:15, 무릇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반드시 죽일찌니라고 했습니다.

2.구약의 토요 안식일이 신약으로 오면서 일요 주일로 바뀐 성구입니다.

1)구약 안식일에 대하여, 형식이 문제가 아니라 그 의미가 문제임을 말씀했습니다.

①눅6:5, 안식일의 주인이 주님이라고 하였습니다. 안식일은 주님의 날, 곧 주일입니다.
②마5:17,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것이 아니고 완전케 하려 함이라고 했습니다.

③골2:16,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했습니다.

④골2:17, 안식일은 장래 일의 그림자라고 했습니다. 그림자의 실체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2)토요일 안식일을 날자 변경시켜 일요 주일로 바꾸게 된 기록들입니다.

①히3:15-4:11, 구약 교회가 지키던 안식일 대신 신약 교회에는 다시 어느 날을 정하게 됩니다.
②계1:10, '주의 날'에 요한이 계시록을 받게 됩니다. '주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③초대교회가 주일을 지키기 시작한 여러 기록

예수님은 4복음서에서 안식일을 지키면서도 생명에 속한 중요한 일은 '안식 후 첫날'에 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소개한 성구들에 의하여 그 제자들은 예수님 부활한 '안식 후 첫날'인 매주 주일에 모여 주님의 부활로 받게 된 날을 신약의 참 안식일로 지키게 됩니다. 행13:42, 20:7 등에서 안식일마다 예배를 드렸고 또 고전16:2에서는 주일에 연보를 하도록 말씀했습니다.

④안식일은 첫 창조, 주일은 둘째 창조에 대한 의미
구약 안식일은 첫 창조가 완료된 안식을 위해 엿새가 지난 뒤 제7일 토요일을 안식으로 보냈고, 신약은 예수님 대속으로 중생의 새 창조가 완료된 주일을 안식으로 삼게 됩니다. 1차창조는 구약 천지창조였고 안식일은 그 1차창조에 대한 안식의 기회였으나, 예수님 대속으로 우리에게 입혀지게 된 중생은 신약의 안식이며 이 안식은 2차창조를 자기의 영생 안식으로 삼도록 주일을 주신 것입니다.

3)안식일에 관련된 기타 성구

①날자가 변경된 것만 성경은 말씀하셨고, 그 지키는 법을 변경한 내용은 없습니다.
②출20:10, 느10:31, 13:39 매매나 노동을 금했습니다.

③사58:13, 기타 금할 것들을 몇 가지 예로 들었습니다.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기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④안식일을 바로 지켜서 받게 되는 복은
출20:11,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사58:14,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당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는 약속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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