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예택] 택자와 불택자라는 용어 자체가 잘못 선정된 것이 아닐까요?

직원내부용
작성자
*785
작성일
2019.11.29
아래 질문 중
"[교리]택자와 불택자의 구분기준은?"에 대한 답변을 보고서 의문이 생겼습니다.

영원 전 하나님의 의지 세계 안에서 택자를 미리 정하시고 그 후에 택자들의 구원이라는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서 불택자들을 정하셨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선택이란 용어 자체가 가지는 의미는 이미 벌써 구별되는 어떤 무리가 존재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택자, 불택자란 용어 자체가 잘못 선정된 것이 아닐까요?

인간의 유한한 언어로 무한의 진리를 표현한다는 것이 어려운줄 알지마는 성경의 본뜻을 제대로 반영하려면 택자와 불택자의 용어 사용에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즉, 하나님의 목적이 되는 대상과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도구물로서의 대상들에 대한 적절한 용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가 않다면 "부르심을 입고 빼심을 얻고" (요한계시록 17:14)에 보면 선택의 의미가 분명히 명시되어 있는데 택자와 불택자를 정하시고 그 후에 택자를 그 중에 정하셨다는 것이 맞는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질문:무명 2003-01-05 23:04:19
출처:pkist.net/쉬운문답785
제목분류 : [~교리~신론~역사~예택~]
내용분류 : [-교리-신론-역사-예택-]




답변: 2003-01-08 19:18: 0 yilee [ E-mail ]

 

몇 사람 중에 누구를 뽑았다는 뜻이 아니고, 어떤 존재로 만들 것인지를 택한 것

 

 

1.'택함'교리는 그 단어 사용에서부터 어렵고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럿이 있는 중에 '골라 뽑아야' 택하는 것인데, 하나님 혼자 계시다가 이렇게 생긴 존재를 하나 만들겠다고 한 후에 그 존재에게 필요한 것들을 여러가지로 만들었다는 것이 이곳의 선택교리입니다. 선택교리라는 표현은 일반 교계에서 사용하는 것인데, 백목사님은 '예택'이라는 표현으로 대체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설교에서는 그냥 '택함'이나 '택자'라는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표현이 어떻게 되었든지 질문자가 지적하신 것처럼, 택함 교리는 그 교리 자체는 성경적이고 또 이해가 된다고 하지만 그 표현은 너무 이상하다는 질문을 자주 받고 있습니다.

2.그러나, '택했다'는 표현은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니고 방법을 두고 사용한 표현입니다.

택했다는 것은, 사람 중에서 누구를 택했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당신의 목적을 어떻게 하여 이룰지 그 방법을 택했다는 말입니다. 그 방법에 해당되는 사람이 바로 '택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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