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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해] 가정교회의 의미 엡5:26-27 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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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5307
작성일
2024.03.12

2005-06-20 19:48: 0
학생


[주해/교회] 엡5:26~27 주해

 

 

제목분류 : [~성경~주해~에베소서~]
내용분류 : [-성경-주해-에베소서-]/[-교리-교회론-교회본질-교회-가정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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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소서5:26~27절은 일반전통보수주석을 보면-26,27절, 이 두구정은 앞서 25절에 기록된 바 있는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하여 자기 몸을 십자가에 내어주신 목적을 진술한 것이다 라고 이야기 하고있습니다.

박윤선목사님 주석에도 26절과27절을 주해하실때-이 두 귀절은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하여 그 생명을 버리신 결과는 성령께서 오셔서 그 교회를 거룩하게 하심이다. 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백영희 목사님은 이 두 구절을 이렇게 주해하셨습니다.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것이 이 가정 교회의 목적입니다. 결혼은 가정 교회가 목적이요, 결혼 목적은 가정 교회 목적이요 가정 교회 목적은 이 흠과 주름잡힌 것이나 티나 이런 것이 없는 온전한 교회가 이루어지는 것이 이것이 목적이요 결과입니다.

일반보수신학이나 박윤선 목사님은 이 두구절을(26~27)을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하여 자기 몸을 십자가에 내어준 목적이나 결과를 말하고 있는데

백목사님은 왜 이 두구절이 가정교회의 목적이라 하셨는지?

왜 이렇게 해석이 되는지 쉽게 이야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05-06-20 22:29:10
yilee [ E-mail ]

 


가정 교회의 의미 (교정 완료 - yilee, 05.6.21.10:10)

 

 

제목분류 : [~성경~주해~에베소서~]
내용분류 : [-성경-주해-에베소서-]/[-교리-교회론-교회본질-교회-가정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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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답변)

1.질문하신 엡5:23-33절의 '교회'

교회는 개인교회 가정교회 사회교회 역사교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기 혼자 하나님을 모시고 있는 상태라면 개인교회이고

부부와 가정이 믿게 되면 가정교회이며

사회교회는 보통 각 지역에 있는 교회를 말합니다.

역사교회라 하면 땅 위에 살다간 모든 믿는 사람 전체가 하나님을 모신 상태입니다.

본문은 부부가 하나님을 모시고 특별히 가정교회를 이루는 면을 분명히 가르칩니다.
그러나 부부가 한 몸이 되어 가정교회를 바로 만들려고 노력하게 되면 두 결과가 있습니다.

우선 각자 개인교회로 혼자 살면서 쌓은 신앙생활에서 잘못된 면을 고칠 수 있고

동시에 장차 모든 사람으로 하나가 되는 더 큰 범위의 진정한 교회로 나갈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본문은
부부가 부부 둘만이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가 되는 과정을 우선 자세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부부가 바른 가정교회를 만들면 그것이 진정한 교회를 이루는 든든한 기초입니다.

 

 

2.본문 해석이 '교회'와 '가정교회'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박윤선목사님이나 일반 주석이
해당 본문을 그냥 '교회'로만 해석했다면 그분들이 가정교회의 중요성을 알지 못해서가 아니고

또는 그분들이 가정교회를 집중적으로 가르친 본문이라는 것을 몰라서가 아니고

그 본문이 우선 가정교회의 두 부부를 바로 만든 다음 '교회'를 바로 이루어나갈 것이므로

'교회'의 목적 달성을 위한 '가정교회'의 과정이나 절차를 생략하고

'교회'의 최종 모습을 집중적으로 설명했다고 생각됩니다.

대신 백목사님의 본문 해석은
가정교회를 '교회'의 참된 상태를 만든다는 것을 알지만

그 결과나 목표만을 강조하는 것보다

그 결과나 목표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과정이 '가정교회'의 온전함에 있으므로

신앙 건설에 실제 절실하게 필요한 구체적인 건설 과정을 강조한 것입니다.

 

 

3.따라서

백목사님은 과정을 집중하고 강조하고 가르쳤고
박목사님 등은 마지막 결과만 강조했다고 보셨으면 합니다.

주석의 분량을 마음껏 적으려 한다면 과정과 결과를 함께 적을 수 있는 분들입니다.

그런데
한 분은 세부 내용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주목하고

일반 신학자들은 도매금으로 결과만 간단하게 언급하고 있는 것은

사실 서로의 신앙노선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바로 이런 모습에서

백목사님의 모든 신앙노선은 건설구원이라는 교리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교인들의 각자 현실 생활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낱낱이 밝혀 지도하고 안내하는 것이 백목사님 목회와 신앙노선이고

일반신학은
믿게 되었으니까 천국가게 되어 좋다는 소망과 결과만 자꾸 반복하기 때문에

실제 각자의 생활에서 마주치는 의문이나 반문이 일어나면

할말을 잊어버리고 우왕좌왕하기 때문에 오늘 교계가 혼동스럽다는 것이 이곳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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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답변)

1.우선 양해를 구하고 싶은 것은

이 홈은 최대한 성경 하나에 집중을 하고 있으며
성경 외에 일반 신앙 서적을 '참고'할 필요는 있지만

교계의 출간물이 너무 많아서 주어진 시간에 모든 책들을 다 참고하기 어렵고

또한 참고할 만한 중요한 서적들은 신학 위주로 기록되어 있어

일반 교인들이 쉽게 참고하기 어렵고

또한 실제로는 성경 유일 원칙에서 상당히 거리가 있는 경우가 많다는 아쉬움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 때문에
이 홈은 '백영희목회설교록'에 대단한 관심과 함께

이곳을 찾는 분들에게 이 설교록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성경 하나만을 소개하고 있고

성경 하나만을 원하는 이들에게 그렇게 되도록 안내를 하고 있으며

신학이나 원어 등이 성경유일주의를 막는 부작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질문자께서 박윤선 주석이나 기타 주석을 소개했지만

답변에서는 일반 주석의 내용을 질문자께서 정확하게 인용했는지 여부를 살피지 않고

질문자께서 소개한 내용이 정확하다는 전제 하에 백목사님의 해석과 비교를 하겠습니다.

 

 

2.질문하신 본문은 우선 부부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23절에서 33절까지 계속하여 한 몸이 된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경의 부부 문제는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정 행복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여러 사람이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가 되는 교회의 가장 최소 단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물론 혼자 하나님을 모시는 상태가 가장 기본 상태이지만

장차 천국에서 모든 믿는 사람 전부가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로 살아야 하는데

수도없는 사람과 하나가 되기 이전에

가장 가깝고 가장 쉽고 가장 기본적으로 남과 하나가 되는 최소 단위가 바로

부부관계입니다.

그래서 우선 자기 혼자만으로 살던 사람이
부부라는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다른 사람과 하나 되는 연습을 하고

부부를 통해 하나되는 면을 길러서

이제 이후로 역사에 살다간 모든 다른 믿는 사람과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3.이렇게 하나님과 하나 된 사람을 성경은 교회라고 합니다.

성경의 '교회'라는 단어는 하나님과 믿는 사람이 하나 된 상태를 말합니다.
명령은 하나님이 하시고 우리는 그 명령대로 움직이는 상태가 교회입니다.

물론 하나님이 우리를 움직이는 이 명령을 '말씀'이라 하고 이 말씀을 기록한 것이 '성경'입니다.

그래서 교리적으로 '교회'는
'하나님과 말씀과 사람의 삼(3)이 하나 된 상태'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교회를 설명할 때는 말씀 대신 주로 진리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교회를 하나님과 사람의 하나 된 상태라고 한다면
우리 믿는 사람 개개인은 각자가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또한 결혼을 하게 되면 두 사람이 한 몸이 되기 때문에 두 사람이 하나님을 모시면

가정 교회가 됩니다.

물론 역사에 믿고 가는 모든 사람의 전체가 하나님을 모신 상태가 가장 넓은 범위의 교회입니다.

질문하신 본문은
남편과 아내가 하나가 되어 하나님을 모신 참 교회의 최소 구성요소를 이루는데

관련된 모든 면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선 부부이므로

부부가 하나님을 모시고 흠없는 가정교회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가정을 통해서 하나님을 모시고 남과 하나 되는 과정을 통해

더 넓은 세계로 나가서 주변 모든 믿는 사람과 하나님 모신 하나가 되어야 하고

이렇게 접촉시켜 주시는 사람들과 하나되는 연습을 잘하고 천국에 가게 되면

전혀 몰랐던 역사의 모든 믿는 사람들과 하나로 조립되어 한 몸이 될 것입니다.

바로 이 모든 과정에서
최초의 남이자 가장 중요한 남이라 할 수 있는 결혼의 상대방과의 완벽한 하나됨은

그 하나됨을 통해 수많은 것을 배우고 고치고 치료하여

부부의 결혼을 통해 하나님을 모시고 정말 깨끗하게 자기 인격을 만든 사람이라면

어떤 사람을 접촉시켜도 능히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되는 일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본문의 25-26절은 이런 점에서
하나님을 모시고 우리가 자신을 깨끗하게 만들어가도록 결혼 제도를 주셨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정을 통해 부부가 깨끗하게 자기를 만들었다면 그 결과 자연스럽게 우리의 최종 목표인 믿는 모든 사람과 하나되는 온전함에 이를 것이므로 박윤선목사님이나 기타 주석이 이런 모든 과정을 생략하고 그렇게 표현한 것이라면 그 주석도 틀리지 않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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