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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해] 삼상16장 1절, 2절의 모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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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7130
작성일
2022.03.15

2017-07-09 21:02:46
부공3

삼상16장 1절, 2절의 모순들

 

 

사무엘은 여호와께서 가라 하시는데 사울에게 죽을까봐 걱정을 한 것이 아니다,
새왕을 세우고 새로운 나라를 건설해야 하는 사명 때문에 말씀을 드린 것이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암양을 끌고 가서 제사만 말하게 한 것은 거짓말이 아니다,

사울은 사무엘이 구원을 위해 진실을 밝혀야 할 대상이 아니다,

오늘 실시간예배로 들은 설교내용입니다.
설교록에서 찾을 수 없었는데 공회 입장인지 궁금합니다.


2017-07-13 12:06:29
연구부

공회의 입장, 삼상16장의 사무엘 (■ 7.18. 답변 추가)

 

 

(7.18. 안내)
연구소의 연구 외적 업무로 많은 시간을 뺏기고 있습니다. '다음 날' 답변 원칙을 지키지 못해 죄송합니다. 삼상 16장의 말씀입니다.

 

 

1. 사무엘이 죽기를 두려워 했는가?
사무엘은 어릴 때부터 부모와 친척과 고향을 초월했고 평생 주님께 순종한 종입니다. 죽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소문이 나고 죽게 되면 다윗을 왕으로 세우지 못하고, 하나님 나라의 새 건설에 지장이 될까 싶어 자기 생명을 걱정했을 뿐입니다. 선교 간 선교사가 자기 목숨을 구하고자 기도하는 수도 있고, 선교지의 남은 복음 운동을 위해 자기 생명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것이 진실인지 우리가 알기 어렵지만 사무엘은 이 땅 위에 두고 갈 육의 생명 정도는 초월했을 시절입니다. 오늘, 부족한 우리 중에도 자기 생명 정도는 이 노선을 위해 기꺼이 바칠 수 있는 사람이 가끔 있습니다. 사무엘의 100분의 1도 되지 않아도.

사무엘이 기습적으로 가 버리면 일단 다윗을 왕으로 세우는 일에는 지장이 없지 않을까? 귀신이 들어 가면 예나 지금이나 갑자기 도사가 되고 점쟁이가 됩니다. 귀신이 날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발람을 상대하는 발락을 보면 일반 인간이지만 왕이 된 실력과 경험으로 발람과 소리 없는 대화를 이어 나갑니다. 하물며 사울에게 들어 간 귀신은 발락에게 들어 간 이방 잡귀와는 수준이 다릅니다.

그렇다 해도 사무엘이 여전히 다윗을 왕으로 세울 때까지는 비밀이 지켜 질 수도 있지 않겠는가? 그렇게 된다 해도 사무엘의 걱정은 사울이 사무엘까지 죽이게 되면 사무엘의 육체의 생명이 문제가 아니라 사무엘이라는 인물의 목숨을 친 사울의 죄는 죄 위에 죄를 더하며 다윗을 상대하는 그 이상의 죄를 짓게 됩니다. 따라서 사무엘이 사울로부터 자기 목숨을 아끼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오늘 우리 수준에서 읽었기 때문입니다.

 

 

2. 암양을 끌고 가서 제사를 드린 것은, 하나님께서 연막을 치도록 가르친 편법인가?
하나님께서 다윗을 왕으로 세우는 절차는 영원 전에 이미 결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 사울 왕을 버리고

* 사무엘에게 베들레헴으로 가게 하고

* 베들레헴에서 암양으로 제사를 드리게 하며

* 그 자리에 부른 이새와 아들들을 지켜 보면서

* 그 중에 막내를 왕으로 세우는 것입니다.

귀신에 씌여 성령의 인도를 거부한 사울에게 성령의 인도를 받고 있던 사무엘이 성령의 인도를 전부 보고를 해야 하는가? 그래야 양심인가? 그 논리는 철이 없는 좌익 성향의 우수한 인물들이 책상에서 글을 적을 때 그렇게 적습니다. 비록 천국에 가지는 못한다 해도 우익들처럼 세상을 제대로 읽어 본 자들은 사업을 할 때는 사업적 이야기를 하고, 가족들과는 가정적 이야기를 합니다. 하물며 좌익들이 부추긴다고 좌익에게 미국의 우익들이 좌익을 기습할 시간과 내막을 미리 다 공개를 하겠는가? 그런 바보 짓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 세상을 쥐고 삽니다. 좌익들조차도 철 없는 우익에게는 그렇게 부추기지만 정작 자기들의 말은 우익들보다 더 철저히 감춥니다.

사무엘은 성령의 사람입니다. 성령의 사람이 성령의 인도를 거부하고 악령에게 붙들려 성령의 인도를 막아 나서려는 사단의 수족인 사울에게 속에 들어 있는 내용과 장차 진행 될 일의 마지막을 모두 보고를 해야 하는가? 그 것이 기독교의 진실이며 정직이며 정의며 솔직한 일인가? 아닙니다. 그 것은 귀신이 성령의 운동을 막기 위해 꼬시는 유치한 말 장난입니다. 그런 말에 충격을 받아 말을 한다면 그 것은 바보며 귀신에 씌인 행동입니다.

사무엘은 다윗에게 왕을 세울 성령의 인도를 받지만 자세한 단계를 알지 못합니다. 엘리사에게 죽은 아이를 살릴 능력까지 주신 주님이 정작 그 아이가 죽은 사실을 고하러 오는 여인을 보고도 아이의 죽음은 알지 못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르쳐 주시는 때가 있고 순서가 있습니다. 사무엘에게 벧들레헴과 제사까지만 외부에 알리게 하셨습니다. 처음부터 아들들 중에 누구일지는 가르쳐 주지 않으셨고 7명 아들이 다 지나가도록까지 알리지 않았습니다.

 

 

3. 공회의 입장
백 목사님의 설교록을 모두 간파하고 나면 설교록에 직접 적지 않은 내용이 모두 읽혀 집니다. 이 대목은 설교록에서 직접 찾아 본 기억은 없습니다. 아는 내용이 이 곳을 이렇게 도출해 냅니다. 이런 단계를 이 노선의 다음 단계라 합니다. 현재 백 목사님의 자녀 분들이 소송을 통해 설교록을 부분적으로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부친의 성함조차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겉으로 볼 때 부정적인 의도라고 모두가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그럴 가능성도 당연히 있지만 동시에 이 글의 안내처럼 설교록에 아예 나타 나지 않는 내용을 향해 발전하라는 극단적 요청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7.7.13. 우선 안내)
최근 연구소의 연구 외적 업무로 1일 답변을 지키지 못할 때가 있어 죄송합니다.

안내를 적게 되면 제목에 별도 표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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