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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해]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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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7057
작성일
2022.02.23

2016-12-12 17:12:37
백쉰세마리

궁금합니다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지요?
보통은 가데스 바네아에서 반석을 두번친거에 대한 불순종과,원망을 이유로 들곤 하던데

바란광야에서 열두정탐꾼을 보낸사건과도 연관이 있나요?

출애굽17장과 민수기20장도 같은사건인지 설명좀 부탁드리겠습니다


2016-12-13 08:55:05
연구부

모세의 잘못이 많지만 므리바의 경우

 

 

1.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 가지 못한 이유
성경의 가장 위대한 인물들 중에서 모세는 특별히 실수가 많이 기록 된 분입니다. 그러나 가나안에 들어 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게 된 원인은 다른 실수나 죄가 아니라 므리바에서 실수한 문제 때문입니다. 기록이 많지만 한 가지만 소개합니다.

시106:32~33
저희가 또 므리바 물에서 여호와를 노하시게 하였으므로 저희로 인하여 얼이 모세에게 미쳤나니 이는 저희가 그 심령을 거역함을 인하여 모세가 그 입술로 망령되이 말하였음이로다

 

 

2. 출17과 민20
출17장은 출애굽 직후 도착한 시내산을 가기 전이고, 민20장은 6절에서 회막 문 앞에 모세가 엎드렸으니 시내산을 통과 한 후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두 사건은 다른 시기의 다른 사건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회막과 성막은 같은 뜻이며 출39:32 등에 나와 있습니다.

므리바라는 이름이 같다고 질문을 할 수 있겠지만 므리바라는 이름은 원래 그 땅 이름이 아니고 하나님과 다투었다는 뜻입니다. 다툰 다음에 다퉜다고 붙인 이름이니 여러 곳에 나온다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안내)
쉬운 문답은 간단히 안내하는 곳이나 이 번 건은 잠깐의 설명이 필요하여 덧붙입니다.

* 평범하게 읽다 보면
출애굽기 17장과 민수기 20장은 같은 곳으로 보입니다. 성경에는 같은 사건을 다른 성경에서 따로 기록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앞뒤 순서와 상황을 면밀히 살펴 보면 분명히 다른 곳으로 읽힙니다. 출애굽기 17장은 시내산에 가기 전이며 민수기 20장은 시내 산을 통과 한 후의 기록입니다.

그렇지만 성경은 사건의 순서대로 기록하다가 중간에 지난 날을 다시 기록하는 수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출17장과 민20장은 한 장소에서 2회 일어난 사건인지, 각각 다른 장소에서 따로 일어난 사건인지, 한 장소에서 1회 일어난 사건을 2회처럼 보이게 적은 사건인지 성경 기록만 가지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렇게 명확하지 않을 때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마음에 과제로 두고 읽으면 좋겠습니다. 명확하지 않은 내용이 명확하게 해야 할 때가 되면 또 그런 필요가 생기면 그 때 가서 확정하면 되고, 그런 때가 되면 비로소 알려 주십니다. 일반 공부는 사람이 사람의 노력으로 파헤치면 되지만 성경은 일단 기록은 기록으로만 접하고, 그 기록 속에 담아 주신 것은 열어 주실 때만 열고 나가는 면이 중요합니다.

 

 

*출애굽의 순서는
민33장에 세밀하게 기록했습니다. 출애굽기 민수기 신명기를 읽을 때 출애굽의 이동 과정을 살필 때는 꼭 참고해야 하는 말씀입니다. 출애굽 40년의 과정을 한 곳에 가장 잘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40년 전부를 다 적지 않았다는 점에서 중복이나 빈 곳이 많습니다. 성경은 어떤 인물이나 어떤 지역이라도 그 이름이 같다고 무조건 같게 보면 크게 실수합니다. 또 출애굽 과정에 같은 장소를 되돌려 다시 가게 한 곳도 보입니다.

 

 

*이름과 지명의 반복
성경의 사람 이름은 자자손손 돌려 사용하는 것을 자랑스러워 하기 때문에 중복이 많습니다. 또 지명은 한 곳을 여러 이름으로 사용하거나, 이름이 바뀌어 나가는 곳도 있고, 서울이라는 큰 지역에 종로구라는 작은 지역이 있고 그 안에 사직동이 있는 것처럼 이름이 다른데 실은 한 곳을 말하면서 범위만 차이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라도 성경의 '이름'은 사람이나 땅 이름이나 늘 '짐작' 정도로 떠올려 놓고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2016-12-13 14:01:31
백쉰세마리

바란의 정탐꾼 (제-관)

 

 

목사님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그렇다면 바란광야에서 열두 정탐꾼을 보낸후에 그들이 돌아와서 가나안땅을 악평한사건과는 큰 연관성이 없는건가요?
여호수아 갈렙외에는 20세이상 계수된자로서 가나안땅을 밟지못할거라고 하나님이 진노하시는거에 모세도 포함되어 가나안을 못들어갔을거라는 견해도 있던데 궁금합니다..

또한,출애굽여정상 므리바사건 이후인지 이전인지도 궁금하구요..

그리고, 신명기 3장25절에 모세는 꼭 가나안을 들어가고 싶어함에도 26절에 하나님이 거절하시는데 이것 역시 므리바사건 이후인지도 궁금합니다^^


2016-12-13 17:52:27
연구부

모세는 제외

 

 

정탐꾼을 보냈을 때 두 사람 외에는 모두 원망했기 때문에 20세 이상은 가나안을 밟지 못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모세는 그 원망에 들지 않았으니 그 원망 때문에 가나안을 밟지 못하리라는 말씀에는 해당이 없습니다. 모세는 정탐 사건 이후에 있었던 므리바 사건에서 실수를 합니다.

그렇다면 모세가 정탐의 원망에서는 피하지만 훗날 므리바에서 실수함으로 결국은 가나안에 들어 가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미리 2명 외에는 들어가지 못한다고 했을까? 그렇지 않습니다. 신23:3에서 모압과 암몬 자손은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 오지 못한다고 했으나 룻기의 룻은 모압 여인으로서 다윗의 조상이 되고 예수님의 조상까지 됩니다. 그렇다면 신23:3에서 영원히 들어오지 못한다 한 것은 모압과 암몬의 혈통에서 난 그 상태 그대로는 아무도 들어 오지 못한다는 것이 되고, 만일 구원의 다른 인도에 순종하는 경우는 당연히 이 말씀에서 벗어 나는 것입니다.

안식일에 일을 하는 경우 등 그런 상황은 성경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정탐의 죄에서 벗어 난 2명만 가나안에 들어 가고 그 외에는 모두 광야에서 죽으리라는 말씀에 모세는 포함이 되지 않으니 모세는 여호수아와 갈렙의 머리였고 그들의 그런 신앙을 지도했으니 처음부터 20세 이상은 들어 가지 못한다는 그 총수 내에 포함되지 않고 그 총수 위에 초월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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