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공회 발언/연구

공회 연구의 한가지 사례 - 주일론 정리

연구
작성자
서기
작성일
2022.10.13

설교록 연구의 한가지 사례를 소개합니다.


(설교록과 비교 확인)
내용을 살펴 봐 주시기 바랍니다. 설교록을 보지 않아도 전체 흐름이 설교록적이어서 저는 설교록을 읽지 않고 적어 봅니다.

(설교록의 의미)
새로운 것을 발표하기 전에, 내가 배운 것이 무엇인지 살펴서 자기 것을 만드는 일에 집중하는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래 정리의 방향과 전체 흐름은 맞습니다. 또 이렇게 요약을 하는 것이 설교록이 나온 근본을 파악하는 것이고, 이런 파악이 바로 되면 설교록 없이 성경만 가지고 설교를 했을 때, 그 설교 내용이 설교록 어디와도 다 맞아 집니다. 설교록을 읽는 것이 1 단계라면, 설교록의 내용을 파악하고 정리한다면 2 단계가 됩니다. 그리고 설교록의 설교 내용이 나오는 흐름과 내용을 잡았다면 3 단계가 됩니다. 그리고 성경을 읽다가 직접 깨달아 지는 면이 있을 때 그 것을 설교록에서 찾아 보면 일치가 된다면 4 단계가 됩니다. 그리고 성경만 가지고 성경 어디를 해석하든 설교록에 없는 성구를 해석해도 설교록과 일치가 된다면 5 단계가 됩니다.

(내용 중 확인이 필요한 부분)
한가지 설교에 토씨 하나까지 집중하여 정리를 하다보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짜 맞추게 되는데, 그런 차원에 도달할 때 참고로 꼭 아셨으면 합니다. 설교록에는 가끔 성경으로 미결인 부분이나 잘못 인용한 부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런 것이 나올 때 사람이기 때문에 발생 되는 오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백 목사님께 직접 확인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해결이 되었고, 평생을 살아 오면서 오류 자체가 없지는 않으나 평소 오류일 것으로 분류했던 부분을 비로소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의견을 구함*
제8일의 여러 사례에 대하여 요일이든 '8일'로 표시한 뜻을 주일로 삼을 수는 있는데, 예수님의 세례 받은 요일은 성경에 찾지 못했습니다. 이곳에 방문하는 누구라도 의견 주셨으면.

(부탁)
이 사례를 참고하여,
우리 모두 그동안 배운 것을 이렇게 '주제별', '내용별'로 하나씩 하나씩 정리하여
공회의 성경해석과 교리를 전하는 일에 동참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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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목사님의 주일에 대한 말씀 3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83.12.11 주후
벧전 1:3-4, 롬6:5-14
부활과 주일
옥미영 정리 (10.2.2022)

1. 사활대속
1) 죽음의 희생
① 시작 : 근본 하나님의 부요를 버리고 가난해지고 낮아지심
② 과정 : 전 생애를 통해 차차 희생되심
③ 절정 : 십자가 죽음으로 완전 희생되심
▸우리가 중생의 은혜를 입는 밑천
2) 부활의 희생
- 하나님을 향하여 영원히 산 자로 살 길을 열어주신
- 영원한 희생
▸ 중생의 은혜를 입음
3) 동일한 가치
-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완료된 희생이나
-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시작된 희생이나
- 가치, 공로, 희생, 사랑, 고난의 비중은 꼭 같다.
4) 중생의 은혜
- 죽음이 없는 부활이나 부활이 없는 죽음은 아무 소용이 없다.
- 신인양성일위의 도성인신의 희생으로 인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이 함께 있어야 효력을 준다.
▸죽음의 터 위에 부활의 건설로 중생하여 하나님을 향해 영원히 사는 자가 된다.
5) 사활의 완성과 시작
① 공간적
- 예수님의 무덤에서
- 무덤에 계시다 무덤이 열리고 부활한 그 장소
② 시간적
- 주일날 새벽에
- 안식 후 첫날
③ 사활 일체의 메시야의 혜택이 퍼져 나온 때
- 주일날 밤에
- 모든 성도들에게 반포


2. 천국 :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나라
① 구약시대
- 하나님이 간접 주관
- 왕정부터는 간간접 주관
- 외부적 영감
② 신약시대
- 세상에서의 천국
- 하나님이 직접 주관
- 내주적 영감

3. 주일날
① 주님의 죽음의 절정과 부활의 시발이 하나가 되어 완전대속이 완성된 날
② 우리에게 사활 일체가 된 메시야의 완전대속을 주시는 날
③ 사활대속이 실상으로 우리에게 이루어지는 은혜의 날
▸종자적, 근본적, 절정적으로 우리에게 주신다.
▸성화의 은혜, 변화의 은혜, 천국입성의 은혜, 성령의 은혜를 받는다.
▸사활대속에 감격된 사람이 되고, 또 기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4. ‘안식 후 첫날’은 귀중한 날로 지킴
① 할례 받는 날
- 할례는 세례이다.
- 더러운 것을 제해 버려 깨끗해지는 것이다.
- ‘제 팔일’에 할례를 받도록 ‘팔일’을 이용했다.
② 예수님이 세례 받은 날
- 안식일 후 첫날에 대속의 세례를 받았다.
③ 변화 산상의 변화 받은 날
- 구속이 완성되는 역사 최고 회의의 날, 변화의 날도 안식 후 첫날이다.
④ 예루살렘 입성의 날
- 창조주 주재자 만유의 주 만왕의 왕으로 재림하실 것의 모형을 보여주셨다.
- 나귀타고 입성한 그날이 안식 후 첫날이다.
⑤ 오순절 성령 강림의 날
- 신약교회를 세운 성령 강림이 안식 후 첫날이다.
▸주님은 중요한 행사들은 전부 주일날(안식 후 첫날)에 하셨다.
⑥ 성현들이 무덤에서 일어난 날
- 예수님의 부활과 동시에 무덤에서 자던 성현들이 부활하여
- 예수님과 더불어 예루살렘 성 중까지 영접하고
- 자기 무덤으로 다시 들어간 날이 주일날이다.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성전 휘장이 갈라지고 바위가 깨어졌어도 부활은 없었다.
⑦ 재림의 날
- 원리적으로는 주일날 재림하신다 짐작이 된다.(백목사님은 발표는 못하나 마음으로 확정)

5. 우리가 받아야 할 능력
① 세 가지 대속을 지사적으로 보수할 수 있는 능력을 받아야 된다.
② 세 가지 대속을 지사적으로 건설할 수 있는 능력을 받아야 된다.

6. 지사의 기념
- 죽음을 자취하는 것은 아니나
- 대속의 은혜를 기념하다보면
- 죽음으로 기념한다.
- 이것이 기독자의 생애다.

▶주일은 생명을 내놓을 만한 가치가 있다.
▶일 이 삼 사계명은 생명 내놓고 지켜야 한다.


86.10.19 주전
요20:19-23, 히4:4-8
주일날의 은혜
옥미영 정리 (10.10.2022)

1. 안식일
① 일차 창조
② 하나님의 법칙에 순종
- 순종으로 안식 할 수 있게 하셨다.
③ 인간의 불순종
-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고 멸망 받았다.
▸원인이 온전치 못하여 결실도 온전을 이루지 못했다.
④ 안식일의 규범, 규약의 법칙은 폐지되지 않았다.

2. 주일날
① 신령한 창조
- 영원히 진동치 않는 완전창조
② 사활대속에 연합
-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의 공로를 입혀 주셨다.
- 믿음으로 완전 구원을 누리게 하셨다.
- 주일날은 사활대속의 은혜를 입는 날이다.
③ 믿음으로
- 사활대속의 사실을 믿고 살면 완전한 구원을 영원히 누리게 된다.
④ 할 일 두 가지
- 안식일의 법칙을 지키며
- 신약에 속한 새로 주신 법칙을 겸하여 지켜야 한다.

3. 새 법칙
① 죽으심에 연합
- 옛사람을 죽인다.
- 죄, 불의, 불목에 대해서는 죽는다.
② 부활에 연합
- 새사람으로 다시 살아난다.
- 죄 짓지 않는 사람, 의를 행하는 사람, 하나님과 화친한 사람으로 다시 살아난다.
▸사활대속을 입고 하나님과 단합되어 동거동행 하는 사람으로 다시 살아나야 한다.

4. 첫 번째 주일날 주님이 주신 것
첫째, 대속의 평강을 주셨다.
둘째, 대속의 전하는 자, 복음으로 사는 자의 평강을 주셨다.
셋째, 성령과 진리를 주셨다.

▶주일은 큰 자본을 들여 소망을 주시고 이 소망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시는 날이니 이것은 믿음으로 받는 자의 것이다.


87.8.5 수전 집회
엡1:17-23
2차 창조의 구원과 주일
옥미영 정리 (9.29.2022)

1. 기독교의 구원
- 산 구원이다.
- 생명의 도이다.
- 점차적으로 자라간다.
- 이미 완전히 되어 있는 것이 하나씩 우리 것이 되는 것이다.

2. 안식일
① 축복 받는 날
- 일차 창조의 것들이
-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는 날이다.
② 은혜 받는 날
- 할 일 : 하나님께 제사 드리고
- 안 할 일 : 세상일은 하지 않는다.
③ 육체의 이스라엘의 실패
- 제사 드리는 일에 주력하지 못하고
- 일하지 않는 것에만 주력하는
- 외식으로 타락하여
-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다.
④ 예수님의 완전한 안식
-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베푸는 날로
- 생명을 구하는 역사로
- 안식일을 완전히 지키셨다.
▶ 일차 안식일의 실패로 인해 다시 한 날을 정하여(히4:7) 주신다.

3. 주일날
① 2차 창조 완성의 날
- 예수님의 대속의 창조가 완료된 날
- 예수님의 부활의 창조가 완료된 날
② 사활대속의 구원 받는 날
- 2차 창조의 은혜를
- 종자적으로 받는 날
- 감사하는 날
- 보존하는 날
③ 예배
- 주일 중 가장 귀한 시간이다.
▶ 엿새 동안은 주일에 받은 씨종자를 자기라는 밭에서 기르는 것이다.

4. 말씀
① 하나님이 주시는 방편
-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말씀으로 주신다.
- 난제 해결도 말씀으로 주신다.
▶ 난제 해결도 축복도 말씀으로 주신다.
② 우리가 받는 방편
- 자기를 부인하는 것이 말씀을 인정하는 것이다.
- 자기를 부인하는 것으로 받는다.
- 자기를 부인하고 받아야 뺏기지 않고 보관하여 갖는다.
▶ 안 될 말씀으로 해결 방법을 주실 때는 자기 치료도 받고 사건 해결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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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 반영 후 최종 정리 (2022.10.18)



83.12.11 주후
벧전 1:3-4, 롬6:5-14
부활과 주일

1. 사활대속
1) 죽음의 희생
① 시작 : 하나님의 부요를 버리고 가난해지고 낮아지심
② 과정 : 전 생애를 통해 차차 희생되심
③ 절정 : 십자가 죽음으로 완전 희생되심
④ 기초적, 자본적 공로 : 세 가지 대형과 대행의 죽음<
▸대속의 공로로 중생의 은혜를 입는 밑천
2) 부활의 희생
- 영원히 인성을 입어
- 하나님을 향하여 영원히 산 자로 살 길을 열어주신
- 영원한 희생
▸ 새 생명으로 살 중생의 은혜를 입음
3) 동일한 가치
-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완료된 희생이나
-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시작된 희생이나
- 가치, 공로, 희생, 사랑, 고난의 비중은 꼭 같다.
4) 중생의 은혜
- 죽음이 없는 부활이나 부활이 없는 죽음은 아무 소용이 없다.
- 신인양성일위의 도성인신의 희생으로 인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이 함께 있어야 효력을 준다.
▸죽음의 터 위에 부활의 건설로 중생하여 하나님을 향해 영원히 사는 자가 된다.
5) 사활의 완성과 시작
① 공간적
- 예수님의 무덤에서
- 무덤에 계시다 무덤이 열리고 부활한 그 장소
② 시간적
- (첫) 주일날 새벽에
- 안식 후 첫날
③ 사활 일체의 메시야의 혜택이 퍼져 나온 때
- (첫) 주일날 밤에
- 모여 있는 제자들에게 오심
- 모든 성도들에게 반포

2. 주일날
① 주님의 죽음의 절정과 부활의 시발이 하나가 되어 완전대속이 완성된 날
② 우리에게 사활 일체가 된 메시야의 완전대속을 주시는 날
③ 사활대속이 실상으로 우리에게 이루어지는 은혜의 날
▸종자적, 근본적, 절정적으로 우리에게 주신다.
▸성화의 은혜, 변화의 은혜, 천국입성의 은혜, 성령의 은혜를 받는다.
▸사활대속에 감격된 사람이 되고, 또 기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3. ‘안식 후 첫날’은 귀중한 날로 지킴
① 할례 받는 날
- 할례는 세례이다.
- 더러운 것을 제해 버려 깨끗해지는 것이다.
- ‘제 팔일’에 할례를 받도록 ‘팔일’을 이용했다.
② 예수님이 세례 받은 날
- 안식일 후 첫날에 대속의 세례를 받았다.
③ 변화 산상의 변화 받은 날
- 구속이 완성되는 역사 최고 회의의 날, 변화의 날도 안식 후 첫날이다.
④ 예루살렘 입성의 날
- 창조주 주재자 만유의 주 만왕의 왕으로 재림하실 것의 모형을 보여주셨다.
- 나귀타고 입성한 그날이 안식 후 첫날이다.
⑤ 오순절 성령 강림의 날
- 신약교회를 세운 성령 강림이 안식 후 첫날이다.
▸주님은 중요한 행사들은 전부 주일날(안식 후 첫날)에 하셨다.
⑥ 성현들이 무덤에서 일어난 날
- 예수님의 부활과 동시에 무덤에서 자던 성현들이 부활하여
- 예수님과 더불어 예루살렘 성 중까지 영접하고
- 자기 무덤으로 다시 들어간 날이 주일날이다.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성전 휘장이 갈라지고 바위가 깨어졌어도 부활은 없었다.
⑦ 재림의 날
- 원리적으로는 주일날 재림하신다 짐작이 된다.(백 목사님은 발표는 못하나 마음으로 확정)

4. 우리가 받아야 할 능력
① 세 가지 대속을 지사적으로 보수할 수 있는 능력을 받아야 된다.
② 세 가지 대속을 지사적으로 건설할 수 있는 능력을 받아야 된다.

5. 지사의 기념
- 죽음을 자취하는 것은 아니나
- 대속의 은혜를 기념하다보면
- 죽음으로 기념한다.
- 이것이 기독자의 생애다.

▶주일은 생명을 내놓을 만한 가치가 있다.
▶일 이 삼 사계명은 생명 내놓고 지켜야 한다.





86.10.19 주전
요20:19-23, 히4:4-8
주일날의 은혜


1. 안식일
① 일차 창조
② 하나님의 법칙에 순종
- 순종으로 안식 할 수 있게 하셨다.
③ 인간의 불순종
-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고 멸망 받았다.
▸원인이 온전치 못하여 결실도 온전을 이루지 못했다.
④ 안식일의 규범, 규약의 법칙은 폐지되지 않았다.

2. 주일날
① 신령한 창조
- 영원히 진동치 않는 완전창조
② 사활대속에 연합
-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의 공로를 입혀 주셨다.
- 믿음으로 완전 구원을 누리게 하셨다.
- 주일날은 사활대속의 은혜를 입는 날이다.
③ 믿음으로
- 사활대속의 사실을 믿고 살면 완전한 구원을 영원히 누리게 된다.
④ 할 일 두 가지
- 안식일의 법칙을 지키며
- 신약에 속한 새로 주신 법칙을 겸하여 지켜야 한다.

3. 새 법칙
① 죽으심에 연합
- 옛사람을 죽인다.
- 죄, 불의, 불목에 대해서는 죽는다.
② 부활에 연합
- 새사람으로 다시 살아난다.
- 죄 짓지 않는 사람, 의를 행하는 사람, 하나님과 화친한 사람으로 다시 살아난다.
▸사활대속을 입고 하나님과 단합되어 동거동행 하는 사람으로 다시 살아나야 한다.

4. 첫 번째 주일날 주님이 주신 것
첫째, 대속의 평강을 주셨다.
둘째, 대속을 전하는 자, 복음으로 사는 자의 평강을 주셨다.
셋째, 성령과 진리를 주셨다.

▶주일은 큰 자본을 들여 소망을 주시고 이 소망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시는 날이니 이것은 믿음으로 받는 자의 것이다.






87.8.5 수전 집회
엡1:17-23
2차 창조의 구원과 주일


1. 기독교의 구원
- 산 구원이다.
- 생명의 도이다.
- 점차적으로 자라간다.
- 이미 완전히 되어 있는 것이 하나씩 우리 것이 되는 것이다.

2. 안식일
① 축복 받는 날
- 일차 창조의 것들이
-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는 날이다.
② 은혜 받는 날
- 할 일 : 하나님께 제사 드리고
- 안 할 일 : 세상일은 하지 않는다.
③ 육체의 이스라엘의 실패
- 제사 드리는 일에 주력하지 못하고
- 일하지 않는 것에만 주력하는
- 외식으로 타락하여
-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다.
④ 예수님의 완전한 안식
-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베푸는 날로
- 생명을 구하는 역사로
- 안식일을 완전히 지키셨다.
▶ 일차 안식일의 실패로 인해 다시 한 날을 정하여(히4:7) 주신다.

3. 주일날
① 2차 창조 완성의 날
- 예수님의 대속의 창조가 완료된 날
- 예수님의 부활의 창조가 완료(시작)된 날
② 사활대속의 구원 받는 날
- 2차 창조의 은혜를
- 종자적으로 받는 날
- 감사하는 날
- 보존하는 날
③ 예배
- 주일 중 가장 귀한 시간이다.
▶ 엿새 동안은 주일에 받은 씨종자를 자기라는 밭에서 기르는 것이다.
전체 2

  • 2022-10-13 19:47
    1. 예수님의 주일

    1) 나귀 타고 입성하신 날은, ‘명절에 온’(요12:12) 큰 무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명절이 유월절이면 이날은 유월절 전후로 짐작됩니다.

    2) 세례받으신 날 역시 주일이라고 해석할 만한 직접 성구는 찾지 못했으나 ‘성령이 역사’하셨으니 ‘오순절’(레23:15)과 연결시켜 주일이라고 해석하면 무리가 될는지요?

    3) 변화산 상의 변화: 마17:1과 막 9:1에는 가이사랴 빌립보에서의 일이 있은 ‘엿새 후’로, 눅9:28은 후 ‘8일쯤 되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같은 사건인데 날짜 기록에 차이가 있습니다.


    2. 설교 요약

    - 우선 ‘83.12.11 주후’ 하나만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설교에서 ‘주일에 관한 부분만’ 정리하신 것 같습니다. 요약하신 내용 중에서 두 가지 의견을 말씀드리면

    1) ‘죽으심의 두 가지’에 대한 부분이 빠져서 아쉽습니다. 아래 내용입니다.

    ‘죽으심의 두 가지: 세 가지 죄의 대형과 대행의 죽으심-> 기초적이며 자본적인 공로’


    2) 요약 중에서 아래 내용은 주일과 직접 연관성이 없는 듯합니다.

    --------
    2. 천국 :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나라
    ① 구약시대
    - 하나님이 간접 주관
    - 왕정부터는 간간접 주관
    - 외부적 영감
    ② 신약시대
    - 세상에서의 천국
    - 하나님이 직접 주관
    - 내주적 영감
    --------

    -> 위 내용 설명의 배경:
    부활의 희생을 알지 못하는 어린 신앙에서 차차 자라가야 되는 면을 말씀하시며, ‘천국’에서는 어린아이도 세례요한보다 크다는 말씀으로 천국을 설명하신 것이고, ‘주일’과 직접 연관은 없는 듯합니다.

    • 2022-10-21 16:43
      의견을 반영하여 정리(최종)한 것을 본문에 추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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