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공회 발언/연구

대속 4가지와 구약의 제사 비교

연구
작성자
담당
작성일
2021.02.04
예수님의 대속은 사죄 칭의 화친, 그리고 영생의 소망을 그 내용으로 한다.
영생의 소망을 보통 우리는 교리적으로 줄여서 '소망 교리' 또는 '소망'이라고 한다. '소망'에 해당하는 제사는 무엇일까?


공회는
1950년대 초반까지는 예수님의 대속을 주로 '사죄' 중심으로 살폈다. 칭의도 있었으나 '사죄'가 중심에 있었다.
1950년대 후반으로 가면서 '사죄와 칭의'는 급격하게 대칭적으로 자리를 잡으며 대속을 넓혀 나갔다.
1970년대가 되면서 '사죄 칭의'에 '새생명'을 급격히 강조했다. 새생명의 '생명'은 '화목'이라는 내용적 표현으로 바뀌어 갔다.
1980년대를 거치며 '새생명'의 표현은 화목을 거쳐 '화친'으로 고정이 되어 공회의 교리적 암송이 되었다.
1989년 생애 마지막을 직전에 두고 사죄 칭의 화친에 '영생의 소망'으로 대속의 연구를 마치고 갔다. 영생은 소망과 같다.


여기까지는 백영희 설교 기록을 통해 살펴 볼 수 있는 공회의 성경 신학에 상식이다.
공회는 대속을 살펴 나갈 때마다 구약 성도는 이런 대속을 제사를 통해 준비하고 대속의 실상을 받았다고 비교해 왔다.

구약의 제사는 전체적으로 오실 주님의 대속을 예표한다. 제사 중에서도
속죄제 속건제는 크게 볼 때 죄 문제를 해결하는 '사죄'를 가르쳤다.
번제는 전부를 바치는 제사이니 주님의 뜻에 바쳐 사는 '칭의'로 비교할 수 있다.
화목제란 대속의 내용 중에 사죄와 칭의의 은혜에 이어 하나님과 하나 되고 그 하나로 사람과 하나 되는 제사다.


그렇다면
대속의 내용 중에 4번째가 되는 '영생의 소망'은 구약의 어떤 제사로 비교를 했을까?
사죄 칭의 화친으로 나누면서 속죄제 번제 화목제로 나란히 비교하지 않았다면 굳이 생각할 필요가 없으나
사죄 칭의 화친으로 3가지를 일일이 구약 제사로 비교를 했다면 '영생의 소망'도 찾아 봐야 할 듯하다.



확실한 답이 나왔다면 연구의 결과로 발표를 했을 것이나
중요하면서도 아직은 확실한 제사가 눈에 보이지 않아 이 곳을 찾는 모든 분들께 부탁과 함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로,
백 목사님은 처음에 '사죄 칭의, 새생명'을 먼저 사용했다. 뒤로 갈수록 '새생명 > 화목 > 화친'으로 굳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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