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단에서

오늘, 이 노선에서 본 우리의 신앙 현실

세상의 최소화, 신령의 최대화 - 백영희 묘소를 보며

작성자
담당b
작성일
2023.05.23
목사님의 도장은 다른 사람의 도장에 절반 정도로 작다.
목사님의 교회 간판은 찾기도 어렵고 읽기도 어려울 만큼 작다. 말하자면 손바닥만큼의 크기다. 세계 최대 예배당에 붙인 것이 그렇다. 70년대까지는 대중 교통을 이용했다. 장거리는 무조건 기차였다. 한 줄에 2 명이 앉는 좌석이나 발과 손을 모으고 공간을 최소화 한다. 옆 사람에게 중간의 공간을 내 주기 위해서다. 1954년 고신을 제9회로 졸업하면서 단체 사진을 찍은 것들이 몇 장 있다. 소리 없이 남의 뒤에 살짝 숨는다. 훗날 양성원 졸업생들을 위해 찍을 때는 학생들을 위해 중앙에서 제대로 모습을 드러 내지만 만사 모든 면에서 자신을 최대한 감춘다.

두고 갈 세상에는 흔적을 최소화 하고 살았다.
그러나 가야 할 천국을 준비하는 신령한 면에는 참으로 위대하게 살다 갔다. 십자가에 자기를 던질 때는 앞에 섰고 서슴치 않고 자신을 다 바쳤다.


1985년에, 미국의 자녀들을 집회에 참석 시키고 신앙으로 재출발을 시키려 했다. 그 과정에 자녀들이 목사님 스스로 평생을 너무 혹독하게 살아 왔다며 자녀로서 직접 주변을 살펴 볼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했다. 드러 나고 대우 받는 것을 평생 꺼렸으나 그는 자신의 마지막 할 일인 자녀의 전도를 위해 자신이 불편해도 그렇게 하라 했다. 자녀들은 승용차를 우선 로얄살롱으로 바꿨다. 강단의 마이크가 1 개였으나 2 개로 교체 시켰다. 자녀와 손녀들이 교회의 행정용 12인승 승합차를 사적으로 사용하게 했다. 비용은 목사님의 개인 돈에서 지출했다. 사위의 장로 안수에 호텔 식당에서 가족 50명과 식사를 함께 했다. 개인 부동산을 가져 본 적이 없는데 목사님이 가시면 사모님 계실 집이 필요하다 하여 비록 작지만 집도 마련했다. 그러나 묘소만은 서부교인과 목회자들이 모두 있는 김해의 장유 묘지에 규격을 정했다.


최근 목사님 묘소를 성역화한다며 시끄럽다.

서부교회의 지도부가 노련하게 목사님의 산소를 극대화하게 방치하거나 방조하면서 목사님 털기에 나서고 있다. 서부교회 예배당의 5층이 대표적으로 그런 공간이다. 실실 웃어 가면서 5층을 슬쩍 가리킨다. 그 쪽에 욕을 하라는 뜻이다. 가족들은 5층을 붙들고 35년을 서부교회를 장악한 줄 안다. 밑에서는 그 5층을 가리키며 반 백영희 정서, 최소한 현 집권층에 동정을 이끌어 낸다. 8월 27일의 역사일도 순교 기념일처럼 몰아 가면서 2층의 교권을 굳히는 데 사용했다. 가족들은 그러든 말든 자파 세력 결집을 위해 추도식을 35년째 이어 가고 있다. 이제는 왕릉을 넘어 서고 이슬람 묘소를 흉내내는 모습까지 나가고 있다. 좌로 우로 흔들어 이 노선의 중심을 흔들고 있다.


할 일을 하지 않으니 하지 않을 일에 집중한다. 남들이 봐 주지 않으니 시선을 모으려 더욱 이벤트를 벌인다. 효력이 있을까? 묘소 안에 조처한 것까지 다 공개할 날이 있을 것이나 아직은 역사와 세상에게 맡기고 부공1과 2가 노곡동 없앨 때 갑자기 헤롯과 빌라도처럼 돈독하게 긴밀하게 함께 했듯 죄를 지을 때만 그렇게 하는 형태가 안타까울 뿐이다. 이 노선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 배운 것을 떠나는 정도가 아니라 배운 것을 정반대로 하는 것이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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