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단에서

재난구호금, 공회의 지혜

작성자
회원
작성일
2020.05.15
곡간에 쌓아 둔 양식을 허물어 푸느라고 온 나라 국민의 얼굴에 화색이 돌고 있습니다.

살림꾼은 갑자기 흉년이 왔을 때 죽을 고생을 했던 어릴 때 기억 때문에 곡간을 더 쌓아 놓고 싶습니다.

내년 봄에 일 시킬 소도 이 참에 함께 잡아 먹으며 온 가족이 용비어천가를 부릅니다. 태평성세입니다.

10명 식구가 죽을 고생할 생각을 하면 기가 막히는 사람은 가장이고 먹고 보자는 식구는 배짱이처럼 놀고 먹는 그 집안의 기생충들입니다.

 

국가도 교회도 가정도 원리는 같습니다.

 

공회는 이럴 때 이렇게 지혜를 가르칩니다.

 

모두가 미쳐서 환장을 했을 때 혼자 힘으로 막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이 것은 세상 문제지 신앙 문제가 아니므로 외롭게 목숨을 걸고 설칠 일도 아닙니다. 이럴 때는 나눠 주는 것을 받은 다음, 훗날 배가 고플 때를 생각해서 비축을 합니다. 이렇게 말하니 주변에서 못된 말이 나옵니다. 현금이 아니라 저축이 안 되고 단기간에 사용을 해야 하는 조건이 붙어 있다고... 우리 인체도 잉여 영양분은 몸 속에 지방 등으로 전환 시켜 비축을 하는데 주는 것을 전환하지 못하면 세상을 살아 갈 능력이 없거나 삶을 포기했으니 이리 죽으나 저리 죽으나 그냥 내 버려 두는 수밖에 없습니다.

 

언젠가 나라 살림이 내려 앉고 전체가 추워 지고 배가 고파 질 때, 그 때 오늘 받은 것을 잘 활용하면 됩니다. 지금 나눠 주는 것을 쓰는 것은

1.

받아서 쓰면 그만이라 하는데 받아서 쓰고 돌아 서면 그 돈은 없어 지나 씀씀이라는 못된 습관이 남습니다. 없던 습관이 생기고, 원래 씀씀이가 헤픈 사람이면 그 악습이 더 강해 집니다. 우리는 좋은 점이든 나쁜 점이든 한 번 행하고 나면 그 행위가 그냥 없어 지지 않습니다. 내 심신 안에 기능을 연마 시키고 그 기능은 그 다음에 더욱 잘하는 기능이 됩니다. 거지를 더 거지 노릇 잘하게 만들고, 일꾼을 더욱 좋은 일꾼으로 만듭니다.

 

2.

그 돈을 내는 사람이 그 돈을 받으면 결국 마찬가지라는 반론도 있습니다. 기계는 그렇습니다. 인간은 그렇게 만들어 놓지를 않았습니다. 계모임의 원리와 같습니다. 함께 모아 한 사람씩 큰 돈을 몰아 주면 좋겠다는 선의로 시작하나 나중에는 큰 도둑이 전부 말아 먹습니다. 또 큰 돈을 쥔 그 심리가 들어 인간에게 허영을 심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불로소득은 절도로 봅니다. 나를 위해서라도 구제금은 폭탄 다루듯 해야 합니다.

 

3.

악습은 10배 이상의 전파력과 번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상 최초로 온 국민을 상대로 풀어 봤습니다. 앞으로는 걸핏하면 전 국민을 상대로 풀어야 합니다. 풀어라고 난리가 날 것입니다. 한 눈에 봐도 90%는 받지 않아야 맞고 10% 정도는 줄 수 있다고 보이는데 90%의 일꾼들까지 눈을 뒤집어 놓았습니다. 가난하고 못살던 나라의 본성은 쥐어 짜면서도 모아 두는데 수천 년 눌러 놓았던 무저갱을 열어 버렸습니다.

 

4.

조삼모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름대로 똑똑한데 아침 사료를 먼저 하나 빼어 모든 원숭이들을 발끈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저녁 사료를 빼어 아침에 주겠다니 원숭이들은 자기들 데모가 먹힌 것에 심리적으로 승리감을 느끼며 그 순간 면밀한 계산력을 덮습니다. 소경 제 닭 잡아 먹기라는 말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니고 조삼모사에 원숭이가 정말 원숭이들의 데모였을까? 인간인데 수준이 짐승일 때 갖다 붙이는 돌려 차기입니다.

 

 

교회도 이렇게 찔러 보면 먹힙니다. 서부교회를 비롯하여 공회들도 이렇게 흥청망청 내려 앉고 있습니다. 하물며 세상이겠습니까? 백 목사님의 명언을 모아 소개하면 좋겠는데 귀신들이 천하를 집어 삼키려는데 길목을 막는 그 분의 보배로운 말씀이 자유롭게 전해 지도록 두겠습니까? 교회의 울타리를 열어 세상이 밀고 들어 와서 점령을 하게 만드는 것이 나팔재앙과 대접재앙의 6번째에 나오는 유브라데가 무너 진 상황입니다. 이 문을 열 때 서부교회가 제일 앞에서 막아야 할 사안인데 이들은 만리장성의 문을 몽고에게 열어 준 역적들처럼 내응을 했습니다. 나머지야 남의 일이니 말할 것도 없고. 소수의 눈을 뜬 이들만 발을 동동 굴렀습니다.

 
전체 6

  • 2020-05-18 11:19
    "곡간에 쌓아 둔 양식을 허물어 푸느라고 온 나라 국민의 얼굴에 화색이 돌고 있습니다.
    살림꾼은 갑자기 흉년이 왔을 때 죽을 고생을 했던 어릴 때 기억 때문에 곡간을 더 쌓아 놓고 싶습니다.
    내년 봄에 일 시킬 소도 이 참에 함께 잡아 먹으며 온 가족이 용비어천가를 부릅니다. 태평성세입니다.
    10명 식구가 죽을 고생할 생각을 하면 기가 막히는 사람은 가장이고 먹고 보자는 식구는 배짱이처럼 놀고 먹는 그 집안의 기생충들입니다.
    국가도 교회도 가정도 원리는 같습니다."
    국가가 일반가정이나 회사와는 경제주체로서 성격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모르고 쓰신 글인 듯 합니다.
    국가는 불경기에는 적자예산을, 호황기에는 흑자예산을 편성해서 국가 전체 화폐를 늘였다 줄였다 하는 발권력을 가진 단체입니다.
    수입이 없으면 굶거나 망하는 일반가정이나 회사와는 다르다는 거지요.
    잘 모르는 세상 얘기는 섣불리 하지 않는게 자타의 구원에 유익이 된다는 진리는 강단에 선 목회자에게나 이 홈에게나 같이 적용되어야 할 듯 합니다.

    • 2020-05-23 00:20
      잘 모르는 세상에 성경을 적용할 수 없다면 진리가 아닐겁니다. 세상을 몰라도 성경에서 배운 내용은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세상 무식한 시골노인이 농사 지어본 경험으로 공산주의 망할거라고 예상할 수 있듯이요.

      불로소득은 망하는 일이고, 한명 죽더라도 다음해 심을 씨앗은 남겨 놓는 것이 지혜롭다는 것은 성경까지 안가도 자연계시로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안망한다면 하나님께서 더 크게 칠려고 준비중인데 짧은 우리 눈으로 보자니 그런줄 착각하는 거겠죠.
      .

      • 2020-06-08 09:47
        "잘 모르는 세상에 성경을 적용할 수 없다면 진리가 아닐겁니다." 이 말은 참으로 무서운 말입니다. 이 말은 선무당에게 사람 잡는 칼로 쓰이는 말입니다. 학생께서 하시는 말씀대로라면 성경에 능통한 학생은 학교에서 공부를 하지 않아도 전교 수석은 따논 당상이겠군요... 성경만 적용하면 잘 모르는 세상 이치도 저절도 알게 될테니까요....

        • 2020-06-08 11:48
          놀고 먹거나 남의 땀을 먹고 살려는 것은 성경 진리로도 잘못이고 불신자의 자연 양심으로 봐도 잘못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불교 유교인도 불로소득은 아주 반대합니다. 그런데 귀신이 세상의 도덕 윤리 철학 종교를 모두 뒤집어서 불로소득을 아름답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세상을 우리는 점점 더 어두워진다고 하겠습니다.

          세상이 어두워져서 불로소득에 모두 환호를 한다면 세상의 도덕가 양심가 지성인들이 나서서 이런 것은 안 된다고 해야 세상이 비록 불신 세상이라도 정상일 듯합니다. 그런데 세상이 전부 그런 일을 좋아 한다면, 믿는 사람은 성경에서 불로소득은 불한당인 귀신이 뒤에서 부추긴 것을 알기 때문에 불로소득은 좋지 못하다! 이렇게 불신자를 가르칠 수 있어야 등불을 켜는 일이 될 듯합니다.

          공부를 잘 하든 못 하든, 무식하든 유식하든, 남이 흘린 땀을 얻어 먹으려는 것은 조심을 시켜야 한다고 말을 하는 학생에게 '공부하지 않아도 수석한다는 말이냐?' 이렇게 반론하는 것은 수원 쪽의 한신대 신학자들이 가르치거나 이 나라에 뿌려 놓은 반기독교적 언행일 듯합니다. 제 설명이 지나 친 것인지 윗 글의 지적하신 분이 지나 친 것인지 서로가 좀 생각을 해 보면 좋겠습니다.

          • 2020-06-08 18:16
            말꼬리 잡기 같이 되는 것 같아서 망설이다 답글을 남깁니다. 원글이 '공부를 잘 하든 못 하든, 무식하든 유식하든, 남이 흘린 땀을 얻어 먹으려는 것은 조심을 시켜야 한다'를 말하고자 했다는 걸 제가 몰랐을까요? 제가 적은 글의 취지는 '원글의 의도도 알겠고 그 의도에도 어느 정도 동의를 하는데 예를 잘못 드셨습니다. 남을 지도하고자 하는 사람은 본인이 정확하게 아는 게 아니라면 언급을 조심해야 합니다 '라는 것입니다.. 그 글에 학생이라는 분이 답한 글이 제 눈에는 '성경을 잘 알면 세상 만사를 알 수 있다'라는 것처럼 보여졌고 그건 대단히 위험하다 싶어 한 말입니다.
            제가 고2 때 백 목사님게서 순교하셨는데 아직도 그 분 설교를 제 인생에서 최고의 설교로 인정하는 것은 그 분의 설교말씀에는 피와 성령과 진리 외에 잡된 것이 하나도 없어서 입니다.
            외부의 유명 목사님들의 설교를 들어보면 유명인과 관련된 온갖 예화나 세상 돌아가는 얘기들이 많이 나오는데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예화라는 것의 대부분은 유언비어 수준의 것들이거나 태반이 지어낸 이야기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세상이 정보가 차고 넘쳐서 금방 엉터리임이 확인되는 세상 얘기를 아무렇지도 않게 하기도 합니다. 그런 설교를 듣다 보면 저도 인간인지라 목회자에 대한 존경이 조금은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홈에 잘 모르는 세상 얘기는 하지 말았으면 하고 당부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신대를 언급하시는데 백 목사님 조차도 이단 정죄를 쉽게 하지 않으셨던 걸로 배웠는데 이 홈에 오시는 분들은 참 쉽게 좌파니 자유주의 신학이니 한다고 느껴져서 씁쓸하네요

            • 2020-06-09 16:52
              백 목사님 설교록을 좋게 받는다니 저와 입장이 같습니다.
              한신대 신학과 이념과 행위가 일제 때 발생하며 해방 후 오늘까지 이어 진 면면을 살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설교록에는 목사님이 '목회' 설교록이라 이름을 굳이 붙인 이유가 있습니다. 목사님과 설교록과 공회는 세상의 정권을 잡거나 교회 이름으로 세상의 일부가 되어 활동은 하지 않으나 세상을 세세히 훑고 파악하며 대처해 왔습니다. 지금 윗글을 적은 분은 성경을 함께 읽고 한 사람은 예수는 구주가 아니라는 여호와의증인이 되고 우리는 예수는 구주며 하나님이라 하는 것처럼 설교록 5천개 테이프를 두고 그런 대화를 하는 듯합니다.

              이 연구소의 단점은 수도 없이 많으나 최소한 윗글에서 말씀하신 부분 중 '피와 성령과 진리 외에 잡된 것이 하나도 없어서'라 하신 면은 윗글과 견해를 달리 하며 '유언비어 수준의 것들이나 태반이 지어 낸 이야기들'을 설교록에는 한 없이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설교록의 타이핑과 교정과 출간과 연구와 소개 과정에 이 연구소는 중심이며 최소한 이런 면에 있어서는 누구든지 일단 이 연구소에 먼저 물어 보는 것이 실수를 줄인다고 봅니다.

              윗 글과 같은 주장은 6년 전에 수도권에 있는 공회 중심 교회의 공식 회의에서 우리 나라 좌파의 최고 대열에 올릴 학자를 포함하여 설교록 전문가들과 녹음을 남겨 두며 토론한 기록이 있습니다. 그 때 좌파 계열을 공회 내에서 대변하는 분과 그 교회 교인들이 거의 다 윗 글처럼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발언은 전부 틀렸습니다. 지금 그 곳에서 그 때 이야기를 당시 현장에서는 자존심 때문인지 아니면 외곬 사상이나 소망 때문에 그렇게 발언을 했는지 내막은 모르겠으나 좌파 발언을 쏟아 놓으셨으나 지금은 다시 그 말을 재론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지금이라도 글을 적고 싶으면 자리를 따로 마련해서 마음껏 적게 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 분들은 설교록에 백 목사님이 그런저런 세상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는 등의 단언부터 모두 틀렸고, 그 분들은 평소 그렇게 양심을 강조했는데 당시 그 분들의 양심은 정말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임진왜란에 M16 소총으로 왜군을 물리쳤다는 기록이 난중일기에 있다? 이 정도의 발언들이었습니다.

              윗 글의 중심은 전부 이해합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주변의 소위 좌파, 진보, 종북, 평양, 시민운동, 반핵 등의 활동을 하는 언행은 과거 80년대까지는 공회 신앙을 모르는 이들의 세상적 소신 정도에 그쳤는데 지금은 그런 언행이 공회를 떠나 칼빈주의 5백년 기독교의 일반 정통 보수 교파의 입장과도 정반대가 되어 현재는 이 연구소에서 굳이 논할 것도 없이 고신 합동 심지어 통합까지도 대세는 그런 언행을 격렬히 반기독교적이라고 반대하고 있습니다.

              신사참배를 반대한 주기철 손양원은 피와 진리와 성령에 붙들려 목회만 하지 왜 일본의 조선 통치에 항거하며 세상 속으로 들어 왔던가? 현재 윗글의 입장을 읽으며 이런 반론을 제기해 봅니다. 한국 교회 대부분은 교회를 활용해서 독립운동을 하고자 했습니다. 한신대 계열의 현재 좌파 배후가 된 자유주의 신학은 독립운동은 고사하고 일제 말기까지 친일파 중에서도 가장 격렬한 앞잡이들이었습니다. 그들이 해방 후에 갑자기 한국에서 예수님이 물 위에 걸어 갔을 리가 없다며 신학적 자유주의를 외치고 세월이 조금 지난 뒤에는 반미만 하면 출애굽한 모세가 된다며 선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공회는 거의 모든 보수 교단들이 이런 선동에 제대로 대꾸하지 않고 오히려 동조적인 자세를 보일 때 그런 선동을 크나 큰 귀신이라고 외쳤었습니다. 설교록에 기록이 너무 많고 이 곳에 오는 이들은 적어도 이런 인식에는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이 곳은 타 종교나 세상과 논쟁을 타 교단 사이트에 맡기고자 했습니다.
              이 곳은 기독교 내에서 한신대와 교리 논쟁을 하는 것도 타 교단 사이트에 맡기고자 했습니다.
              이 곳은 기독교 내에서 공회만의 특징을 주로 살펴 왔습니다. 그래서 앞에 2가지 경우의 글은 1998년 이래로 거의 없었습니다. 최근에 이 나라가 공산화 직전의 북한 정국이 되어 교회로서 하나님이 펼쳐 주실지 모를 환란에 대해 긴장하며 살피느라고 현대판 공산주의의 실체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일제 말기에 신사와 신사참배와 총독부에 앞잡이가 되었던 한신대 창설 신학자들의 행위를 논하는 것은 그들과 세상을 두고 부딪히는 것이 아니라 죄를 짓지 않고 싶은 우리를 취조하거나 잡아 주는 가룟 유다로 더불어 빌라도 법정에 설 전제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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