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단에서

오늘, 이 노선에서 본 우리의 신앙 현실

30년만에 안수.. 30년만에 집사 임명..

작성자
목회1
작성일
2023.11.05
연구소와 공회를 대표하며 활동하는 조사님은 56세다. 교회를 개척한 지 30년이다. 백 목사님 생전에 연구소의 직원이었다. 지금 지방의 도시에서 1백명 출석의 교회와 예배당 및 그 크기의 별관을 따로 가진 교회다. 직업 별로는 교사 분들이 많은 편이다. 연구소 업무는 성경 읽기보다 설교록을 많이 접하게 된다. 성경을 읽도록 설교록을 제공하는데, 직원들만은 성경보다 설교록을 접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공회의 목사 안수 조건인 '성경 1백독'을 할 기회가 없었다. 양성원 과정은 벌써 끝이 났으나 성경 1백독을 올해라야 끝이 나고 내년 5월의 봄 집회 때 안수를 하게 된다. 또 한 분은 개척 15년 정도.. 비교적 짧은 기간이지만 같은 50대로 함께 안수를 예정하고 있다.



양성원 기간이 늦어진다 하여 알차다는 것은 아니다. 또 양성원 기간을 조기에 끝을 냈다고 실력이 있다 하기도 좀 곤란하다. 전체적으로 성경 1백독을 지켜 내기 위해서 연구소를 운영하는 우리로서는 성경의 깊이에 치중하다 성경을 평범하게 읽어 내려 가는 일반 연경에 약할 수 있다. 먼저 안수를 받은 이들이 모두 이런 논리에 얹혀 성경 1백독을 하지 않고 안수를 받았다. 자칫 1세대를 그냥 지나치면 예사가 될 수 있어서 연구소의 선임 목사부터 목사를 사면하고 1백독을 채운 뒤에 목사직에 취임했다. 나이 60세를 앞두고 평생에 한이 되고 공회에 짐이 되고 후배들에게 잘못 된 신호를 주게 될까 해서 모두가 그렇게 하자 했다. 현재 1명이 이런 뜻에 동참하고 있다.



연구소가 운영하는 교회 중 하나는 1993년에 집사를 임명하고 30년간 집사를 임명하지 않았다. 공회의 집사 자격을 조금 엄하게 적용하면 그렇게 된다. 교회의 사정에 따라 약간 조정할 수는 있다. 그러나 시대가 급격히 속화되는 상황에 조금 느슨하게 운영하다 보면 다시는 원래 모습을 갖기 어려울 듯해서 집사 임명을 정석으로 적용해 봤다. 서부교회에서 정식으로 임명 받은 분도 다시 살펴 보니 집사의 기본 자격이 없었다. 교인이 많다 보니 실수는 나올 수 있다. 교회의 직을 우습게 아는 것도 탈이고, 그렇다고 교회의 직을 귀족화 하는 것도 또 다른 폐단을 가져 온다. 교인 전체를 향해 교회가 제시하는 신앙의 정상 수준을 제시하면서 교회 운영에도 보탬이 되면 좋다.



목회자들도 조사와 목사의 명칭에 초월하면서도 변함 없이 충성하니 감사하다. 교인들도 집사 장로 권사의 호칭에 붙들리지 않고 충성하니 감사하다. 모두가 이렇게 좋은 자세와 분위기로 순종을 하는 모습을 보이면 이 모든 것을 결정해야 하는 사람은 주님 앞에 더욱 책임이 무거워 진다. 80년대의 공회와 서부교회는 아무나 반사를 시켰다. 주님의 인도가 그러했다. 지금은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할 정도다. 목회자도 그 때는 아무나 출발했다. 본인의 의지만 있으면 웬만하면 임명했다. 지금은 교회마다 당시 목회자 이상의 신앙과 실력을 가진 분들이 넘친다. 그러나 환경을 통한 주님의 인도가 이제는 목회 출발을 50여년을 기다려야 할 분위기다. 40대 목회도 빠른 편이다.



그대신, 비록 기회를 받지 못해서 기다리지만 자신의 사명은 목회라고 생각하면 양성원을 꾸준히 참석하며 목회를 준비하도록 부탁하고 있다. 세상은 실력 대신 학벌만 높이고 있고 공회는 학벌은 간 곳 없고 준비만 계속 하고 있다. 어느 날, 우리가 현재 알지 못하는 내일의 사명을 주신다면 수십 명이 어디든 갈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한다. 30년만에 집사 임명과 목사 안수라는 반가운 소식을 접하며 소회를 적어 본다. 시대가 홍수 때라면 한 사람이 천하를 상대해야 한다. 시대가 홍수 이후라면 마음껏 순종만 해도 된다. 때와 시기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정하고, 우리는 순종만 한다.
전체 0

전체 1,005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
이용 ① 안내문 ② 취지 ③ 필명 ..
공지 | 담당 | 2018.04.11 | 추천 0 | 조회 3709
담당 2018.04.11 0 3709
13996
서부교회, 묘소 회칠이 참 고약하다. 이미지 (2)
13996 | 연구 | 2024.02.16
연구 2024.02.16 0 166
13997
부공1은 밀어 붙이고, 서부교회는 슬슬 돕고 - 노곡동처럼 이미지 (1)
13997 | 연구 | 2024.02.16
연구 2024.02.16 0 140
13999
조용기 박윤선의 묘소, 이들은 재벌급 또는 재력가였다. 이미지
13999 | 연구 | 2024.02.16
연구 2024.02.16 0 130
14004
백 목사님.. "나를 원숭이 만들어" 마지막 집회 때 호통 소리가 있었다. 이미지 (1)
14004 | 연구 | 2024.02.19
연구 2024.02.19 0 121
14005
New 승용차 구입 하나까지도, 1987년 상황 이미지
14005 | 연구 | 2024.02.20
연구 2024.02.20 0 91
14009
New 가족들의 2006년 합의한 묘소 형태 이미지
14009 | 연구 | 2024.02.21
연구 2024.02.21 0 32
13994
이 노선 사수의 절박감
13994 | 연구2 | 2024.02.14
연구2 2024.02.14 0 118
13993
십자가와 하트의 탈선 과정과 역사
13993 | 연구 | 2024.02.13
연구 2024.02.13 0 110
13985
없어진 구정, 없어진 본 신앙
13985 | 연구 | 2024.02.09
연구 2024.02.09 0 327
13986
나의 잘못이지만, 어떻게 사과를 해야 할까
13986 | 연구 | 2024.02.10
연구 2024.02.10 0 283
13987
공회 지론이 부흥에 맞지 않을 때 - 주교 예배 시간
13987 | 목회 | 2024.02.11
목회 2024.02.11 0 98
13991
신앙의 요새 - 시대를 맞서는 오늘..
13991 | 담당 | 2024.02.12
담당 2024.02.12 0 71
13965
공회의 교역자 이동, 그 장단점 (2)
13965 | 목회 | 2024.02.02
목회 2024.02.02 0 179
13967
20세 결혼의 흐름을 이어가면서, 다짐해 본다.
13967 | 목회 | 2024.02.03
목회 2024.02.03 0 123
13980
목회와 훗날의 열매, 위대한 분들을 참고해 본다.
13980 | 목회회 | 2024.02.07
목회회 2024.02.07 0 102
13984
진심으로 교인을 위해, 잠 못이루던 분
13984 | 목회 | 2024.02.08
목회 2024.02.08 0 129
13944
말세도 죄악 세상도 감사하며, 게시판 운용을 중심으로
13944 | 목회 | 2024.01.29
목회 2024.01.29 0 80
13951
일제 말 의인들, 거의 전부 해방 후에 죄인이 된다. (2)
13951 | 연구 | 2024.01.30
연구 2024.01.30 0 85
13955
교회는 예배로 평가한다. 예배의 평가는?
13955 | 목회 | 2024.01.31
목회 2024.01.31 0 178
13963
큰 소리를 치다가 들키면 침묵한다. 뱀의 처세술 (2)
13963 | 연구 | 2024.02.02
연구 2024.02.02 0 199
13937
선교부와 관계 - 애양원은 직할, 손양원은 아니었다.
13937 | 연구 | 2024.01.28
연구 2024.01.28 0 86
13938
그래도, 이 노선은 흔적이 많다.
13938 | 연구 | 2024.01.28
연구 2024.01.28 0 105
13909
소속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 없었다 - 전원일치를 몰랐다.
13909 | 연구 | 2024.01.16
연구 2024.01.16 0 419
13910
제방이 무너질 때, 빈 틈 하나에서 이미지
13910 | 연구 | 2024.01.17
연구 2024.01.17 0 129
13918
산아제한에 대한 공회의 일침, 방주를 기억하라!
13918 | 목회 | 2024.01.21
목회 2024.01.21 0 609
13919
자유의 의미 - 생존과 생사와 교육을 중심으로
13919 | 목회 | 2024.01.21
목회 2024.01.21 0 473
13920
한 알의 씨앗이 실제 그렇게 되었다.
13920 | 연구 | 2024.01.21
연구 2024.01.21 0 318
13907
공회의 월 생활비 조정 (4)
13907 | 목회 | 2024.01.15
목회 2024.01.15 0 293
13913
공회가 소리 없이 빛나는 사례들
13913 | 목회 | 2024.01.18
목회 2024.01.18 0 163
13924
아직도 공회의 빛은 곳곳에 - 20대 부부
13924 | 부공3 | 2024.01.24
부공3 2024.01.24 0 149
13904
교계의 코로나19 결산, 신사참배 때를 반복
13904 | 연구 | 2024.01.12
연구 2024.01.12 0 377
13902
백영희 가족이 손양원 가족에게 고소장 제출을 유도하다..
13902 | 연구 | 2024.01.10
연구 2024.01.10 0 164
13877
공공장소의 성탄 장식 - 교회 비하로 간다.
13877 | 목회 | 2023.12.28
목회 2023.12.28 0 186
13884
나의 사랑하는 책, 공회 42장/ 새찬송가 215장
13884 | 목회 | 2023.12.31
목회 2023.12.31 0 141
13888
공회의 또 하나의 복, 이성 문제
13888 | 목회 | 2024.01.03
목회 2024.01.03 0 153
13895
제천 남천교회, 감사한 소식을 접하며
13895 | 연구 | 2024.01.06
연구 2024.01.06 0 212
13890
청년들의 세례와 성찬을 준비하며, 짙은 어둠 속에 빛을 본다.
13890 | 목회 | 2024.01.04
목회 2024.01.04 0 158
13893
공회의 원어 노선 - 양성원 진행을 중심으로
13893 | 연구 | 2024.01.05
연구 2024.01.05 0 190
13862
공회 교인의 생애 순서 - 마지막 단계를 확정하며
13862 | 목회1 | 2023.12.25
목회1 2023.12.25 0 219
13855
교회와 예배당을 혼동 - 이 정도면 치매
13855 | 연구 | 2023.12.21
연구 2023.12.21 0 151
13860
산발랏 도비야 게셈 - 왜 버려 뒀나, 왜 막고 있나
13860 | 연구 | 2023.12.22
연구 2023.12.22 0 130
13824
총공회의 자폭2 - 양측의 소송 시작
13824 | 연구 | 2023.12.14
연구 2023.12.14 0 203
13828
무너지는 교회와 예배 - 개념의 혼동들
13828 | 연구 | 2023.12.15
연구 2023.12.15 0 174
13830
연쇄 자폭3 - 나뉜 뒤가 더 무섭다
13830 | 연구 | 2023.12.16
연구 2023.12.16 0 396
13832
참으로 공연한 대치3 - 탈퇴의 장소와 단체성
13832 | 사회 | 2023.12.17
사회 2023.12.17 0 152
13838
대치하면, 물러 났다 - 부공3의 세월이 그랬다
13838 | 연구 | 2023.12.18
연구 2023.12.18 0 153
13843
반거짓말에 주저 앉은 총공회 - 속은 자는 피해자인가?
13843 | 연구 | 2023.12.19
연구 2023.12.19 0 156
13850
총공회의 자해 공갈단 - 아이들이 부모를 협박할 때처럼
13850 | 연구 | 2023.12.20
연구 2023.12.20 0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