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단에서

오늘, 이 노선에서 본 우리의 신앙 현실

새 것을 낡은 부대에.. 공회들에 대한 애절한 마음

작성자
담당
작성일
2022.07.25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외부 자료를 인용할 때마다 늘 마5:37의 말씀을 떠올리며 진행한다. 우리의 판단은 옳고 그른 것을 찾아 가는 과정이다. 최종 판단을 피했다 해도 속으로 확정을 지우면 하나님 자리에 앉는 문제가 생긴다. 확질하다고 외쳐도 그 속에 최종 판단을 유보하면서 옳은 것과 아닌 것을 따지는 과정이면 자라 가는 과정이며 형제를 살리는 복음 운동이고 자기를 고치는 회개가 된다.



<2022년 7월 24일, 부산 서부교회 주일학교 주일 오전 예배>

<옳다! 과연 옳다!>
예배의 순서와 설교의 모든 내용은 백 목사님 생전을 그대로 지키고 있다. 백 목사님 사후 33년을 채우는 이 시점에도 이렇게 지켜 낸다는 것은 정말 대단하다. 주일학생을 상대로 장년반의 예배 찬송만 사용하고, 묵도와 기도는 물론 설교 내용이 토씨 하나까지 장년반의 설교를 요약한 고강도 교훈이다. 백 목사님은 갔으나 그 뜻을 살리고 지키는 서부교회에 찬탄을 보낸다. 이 면은 '정말 옳다! 정말 잘 한다!' 과연 서부교회의 저력은 확실하다.



<아닌 것은? 아니다!>
80년대 내내 국내외 언론과 교계가 서부교회를 방문하고 세계 최대의 주일학교를 만든 비결을 물을 때마다 서부교회와 백영희 목사님은 '율동이나 시청각으로 아동을 즐겁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장년반 찬송을 그대로 사용하면 말씀만 가르쳤다'고 설명했다. 80년대에 저 정도 율동을 했다면 먹혔을 듯하다. 지금은 저 수준 가지고는 '율동'의 효력은 없을 듯하다. 이 노선의 원칙을 모르기 때문에 율동을 애매하게 끌어 왔다. 너무 심하면 과거와 비교가 되며 자책감이 있을 것이고, 이대로 주저 앉기에는 세계 최대의 주일학교라는 명색에 너무 죄송하다. 그래서 한 명의 학생이라도 더 데려 오기 위해 죄 되지 않으면 어떤 방법이라도 사용해 보는 것이리라.

문제는,
이 정도의 율동으로 요즘 아이들에게 출석을 유도할 수 있을까? 그 재미 없는 공립의 초등학교도, 아이들 몇 명을 데리고 있는 골목의 작은 학원도, 요즘 아이들에게 관심을 끌고 교회로 데려 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드려면 화끈해야 한다. 요즘의 평균도 아니라 이 정도라면 수십 년 전에 타 교단이 초기 형태로 해 봤던 것이다. 그들이 볼 때는 그들의 수십 년 전의 헌 가죽 부대를 사용한다고 볼 듯하다. 서부교회 주교 운영론은 새 술이었다.


<공회의 오늘 고민을 담은 장면>
대구공회의 대부분과 서울공회 전부는 백 목사님 사후 마음 먹고 교계의 최신 유행을 다 따라 해 봤다. 부흥이라도 되었던가? 그 것이 교인을 유인할 수 있는 요소였다면 대구공회와 서울공회의 오늘은 대단했을 것이다. 원래 노선과 교훈은 보석 같고 수정 같다. 담는 그릇이 엉망이어서 포장만 조금 바꾼다고 했다. 잠실동교회와 서울공회 쪽은 합동 측에서조차 너무 자유주의라고 탄식을 한다. 그들은 공회라는 명칭조차 버렸으니 그냥 두고, 대구공회의 경우 다채로운 타 교단의 방법으로 부흥한 곳이 없지는 않다. 한두 곳은 있다고 보인다. 화끈하게 도입하면서도 설교의 핵심과 충성은 공회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보인다. 이 곳을 비판할 마음은 없다. 죽도 밥도 아닌 상태를 만든 곳을 향해서는 할 말이 있다. 어느 쪽을 택할 것인가? 수24:5, 오늘 날 택해야 할 듯하다. 양 쪽에서 갈팡질팡하는 것은 애만 타고 일은 되지 않는다. 양 쪽을 적당히 섞으면 낡은 가죽 부대가 터지면서 다 버린다.

구한 말, 개항의 마지막 기회에 조선의 자존심과 유교의 가치관의 끝자락을 붙들다가 식민지가 되고 결국 이 나라는 스스로 바꾼 것보다 더 급격하게 외부 세력에 의해 안팎이 개조 되었다. 일본처럼 자기들이 스스로 계산하고 취사선택을 했어야 한다. 공회가 확실히 좋은가? 왜 좋은지도 모르고 남들이 좋다니까 좋다고 떠들었고 좋다고 떠들었기 때문에 자기가 한 말에 붙들려 앵무새처럼 이 노선이 좋다고만 말하다 보니 세월이 가고 주변 모두가 흔들어 버리니 결국은 바뀌어 버린다. 자기는 바뀌지 않았다고 강변을 하는데 이미 바꿀 것은 다 바꾸었다. 자세가 어중간하니 시골 식모가 도심 아가씨 흉내 낸 모양이다. 참 딱하다. 차라리 시골 모습 그대로 서울 바닥을 자신 있게 활보를 하면 '청순'을 애모하던 누구의 눈에 들 기회라도 있지 않을까?


이전에는 공회 교회들이 극비에만 붙여 오던 것을 일부 공개를 하는 바람에 자연스럽게 공회 곳곳을 살필 수 있게 되었다. 알려고 하면 모두 제공은 받고 있으나 일반 공개가 되기 전에는 제공한 분들의 입장 때문에 표시를 내지 않는 편이다. 주신 현실의 범위 안에서 말을 하면 눅12:3에서 너희가 어두운데서 말한 모든 것이 광명한데서 들리고 너희가 골방에서 귀에 대고 말한 것이 집 위에서 전파되리라 하셨다. 옳으면 복음으로 전해 지고 잘못 된 것은 덮고 가룬다 해도 하나님이 밝히게 된다. 옳은 것은 옳다 아닌 것은 아니라 할 뿐이다.
전체 0

전체 643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
이용 ① 안내문 ② 취지
공지 | 담당 | 2018.04.11 | 추천 0 | 조회 2656
담당 2018.04.11 0 2656
12042
UP 시대를 통한 하나님의 인도(1) - 교계와 우리를 비교하며
12042 | 담당 | 2022.08.12
담당 2022.08.12 0 111
12045
New 시대적 인도(2) - 공회 내부 역사를 통해 오늘을 본다.
12045 | 담당a | 2022.08.15
담당a 2022.08.15 0 29
12031
공회와 고신에 스며 든 '거창'이라는 염병, SFC와 복음병원을 중심으로 (1)
12031 | 담당a | 2022.08.02
담당a 2022.08.02 0 71
12035
장기려, 왜 고신이 그토록 칭송하는지.. (1)
12035 | 담당b | 2022.08.02
담당b 2022.08.02 0 125
12038
고신의 탈선사, 공회의 탈선사 - SFC와 주일학교 중심으로
12038 | 담당a | 2022.08.04
담당a 2022.08.04 0 64
12039
공회의 정체성, 지켜 지는 것과 폐지 되는 것들 (2)
12039 | 담당b | 2022.08.05
담당b 2022.08.05 0 117
12020
13C 프란시스와 비교해 본 백영희의 생애
12020 | 담당a | 2022.07.28
담당a 2022.07.28 0 82
12025
변화 된 환경으로 본 오늘의 프란시스와 백영희 방식
12025 | 담당 | 2022.07.29
담당 2022.07.29 0 72
12026
하룻 비둘기, 잿만당 넘지 못한다. (2)
12026 | 담당 | 2022.07.30
담당 2022.07.30 0 149
12036
집회를 앞에 두고 : 좌절은 소망으로, 감사는 긴장으로
12036 | 담당a | 2022.08.04
담당a 2022.08.04 0 104
12002
예배의 분산 해체 시대를 맞아
12002 | 담당b | 2022.07.24
담당b 2022.07.24 0 111
12009
새 것을 낡은 부대에.. 공회들에 대한 애절한 마음 이미지
12009 | 담당 | 2022.07.25
담당 2022.07.25 0 98
12010
공회 예배론의 진수, 모르면 지키지 못한다.
12010 | 담당 | 2022.07.25
담당 2022.07.25 0 103
12014
예배와 예배당, 교회와 신앙의 겉과 속을 돌아 본다.
12014 | 담당 | 2022.07.27
담당 2022.07.27 0 41
12015
'집회'라는 이름, 그 성격과 명칭들
12015 | 담당 | 2022.07.27
담당 2022.07.27 0 78
12023
집회 기간의 변화 역사, 오늘을 돌아 본다.
12023 | 담당a | 2022.07.28
담당a 2022.07.28 0 63
12001
복음병원의 설립자 논쟁 - 그 배경을 통해 우리를 본다.
12001 | 담당a | 2022.07.24
담당a 2022.07.24 0 83
11970
예배 숫자가 교회 숫자인데
11970 | 담당 | 2022.07.19
담당 2022.07.19 0 109
11981
동성 반대 하다 연애질 하라는 독사의 옹니 속으로.. (1)
11981 | 담당a | 2022.07.20
담당a 2022.07.20 0 90
11986
'맹자'의 말씀을 걸고 WCC 반대? 이미지
11986 | 담당b | 2022.07.21
담당b 2022.07.21 0 66
11992
공회 중심 교회들의 탈 공회 현상..
11992 | 담당 | 2022.07.22
담당 2022.07.22 0 131
11959
공회의 대표적 사회적 인물 2 명에 대한 비교
11959 | 담당a | 2022.07.17
담당a 2022.07.17 0 169
11961
공회의 부러운 교회들에 대한 비교
11961 | 담당a | 2022.07.18
담당a 2022.07.18 0 112
11940
백도광, 역사의 인물을 보내며
11940 | 담당b | 2022.07.12
담당b 2022.07.12 0 220
11953
백도광 장로님의 가족분들께 드리는 所請
11953 | 담당 | 2022.07.15
담당 2022.07.15 0 139
11909
한종희, 공회에게 주신 어두움
11909 | 담당 | 2022.07.06
담당 2022.07.06 0 133
11915
세상의 불행, 교회의 불행 - 남만 비판하는 악령의 역사
11915 | 담당 | 2022.07.07
담당 2022.07.07 0 136
11919
표현 하나에, 천하를 살리는 복음과 천하를 삼키는 간교가 된다.
11919 | 담당 | 2022.07.09
담당 2022.07.09 0 106
11901
집회를 준비하면서
11901 | 담당s | 2022.07.05
담당s 2022.07.05 0 161
11928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 히10:25
11928 | 담당 | 2022.07.10
담당 2022.07.10 0 79
11930
눈을 뜨는 기도, 눈을 감는 기도
11930 | 담당 | 2022.07.11
담당 2022.07.11 0 131
11934
세인트루이스교회, 백태영 식과 그 반대 식
11934 | 담당a | 2022.07.12
담당a 2022.07.12 0 127
11896
전도 : 그 상식과 그 실제 (2)
11896 | 공회원 | 2022.07.03
공회원 2022.07.03 0 175
11897
교회가 노래방 되면, 노래방에 팔린다. (4)
11897 | 공회원 | 2022.07.03
공회원 2022.07.03 0 183
11891
(사회) 착한 이리는 없다. 세상은 우리에게 맹수다. (2)
11891 | 담당b | 2022.07.02
담당b 2022.07.02 0 131
11854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 대한 '한국교회의 환상' (1)
11854 | 담당 | 2022.06.23
담당 2022.06.23 0 161
11864
공회 안팎을 거쳐 간 '극단주의' '신보수주의' (1)
11864 | 담당a | 2022.06.25
담당a 2022.06.25 0 169
11882
성경의 '징조', 세상의 '전조 증상'
11882 | 담당a | 2022.06.29
담당a 2022.06.29 0 98
11823
신앙의 연속은 신앙, 외형의 연속은 천주교
11823 | 담당 | 2022.06.14
담당 2022.06.14 0 165
11827
부루키니 사진을 보니, 딱 공회식이다. 이미지
11827 | 담당 | 2022.06.15
담당 2022.06.15 0 215
11831
뇌와 마음, 우주의 끝과 영계 - 문답을 중심으로
11831 | 담당c | 2022.06.17
담당c 2022.06.17 0 134
11818
코로나로 교회 폐쇄한 조처가 불법이라는 판결
11818 | 담당 | 2022.06.13
담당 2022.06.13 0 123
11866
코로나 후유증, 몸과 교회의 여파
11866 | 담당b | 2022.06.27
담당b 2022.06.27 0 108
11878
급격한 '예배의 와해' 현상
11878 | 담당 | 2022.06.28
담당 2022.06.28 0 103
11887
봄을 위한 낙엽, 도약을 위한 자세 (1)
11887 | 담당a | 2022.07.01
담당a 2022.07.01 0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