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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622(25공과) 우리가 믿는 하나님

공과
작성자
주교
작성일
2021.01.15
설교 : 80-06-22(25공과)
본문:요한복음 14장 1절
제목:우리가 믿는 하나님
요절: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요 14:1)

(원문)
원문은 공과책 및 구 게시판의 공과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과 원문은 부산연구소 측의 고소 때문에 무제한 제공이 중단 되었습니다.


(*해설)

1. 우리 구주 하나님은

하나님이신데 사람되어 오셔서 우리 구주가 되셨습니다.
십자가 대속의 사랑을 베푸시고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
우리의 영원한 하늘나라를 준비하시고
다시 그 나라로 우리를 인도하려고 오신 우리 구주 하나님은 어떠하신 분인가?
우리가 바로 알고 바로 상대하고 바로 감사하고 바로 의지하고 바로 기도하여야 한다.

2. 우리 구주 하나님은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것이 완전하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하고 불변하신 하나님이요
모든 역사를 단일성으로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3. 우리 구주 하나님이 하신 일

첫째, 당신 같은 완전자를 만드시려는 목적을 정하셨고
둘째, 이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영원을 예정하신 하나님이시요
셋째, 창조하셨고 창조 되어있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재창조하시고 개별 섭리하셔서
우리 구원을 위하여 적용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모든 존재를 대할 때
우리 주님이 지으신 것을 먼저 생각해야 하고
모든 크고 작은 움직임을 대할 때에 우리 주님이 섭리하시는 것을 생각해야 되고
여기에서 우리의 구원을 위한 역사이니 거기에서 자기의 구원을 이루는 자기의 할 일이 무엇인가를 바로 찾아
현실 현실마다 우리 하나님이 주시는 영원한 구원을 실수 없이 이루어 가져야
슬기로운 사람이다.


(참고설명)

(공과 원문설교)

1980. 06. 15. 주일오전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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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 요약)


제목 : 우리가 믿는 하나님

Ⅰ. 서론 : 하나님을 바로 알고 상대하자
(공과내용의 배경)
(1대지에서 말씀하신 하나님)
(하나님을 바로 알고 상대해야)

Ⅱ. 본론 :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4가지 속성의 하나님
(1) 자존하신 하나님
(2) 완전하신 하나님
(3) 영원불변하신 하나님
(4) 단일성의 하나님
2. 하나님은 무한하신 분
3. 하나님의 하시는 일
(1) 목적을 정하신 하나님
(2) 예정하신 하나님
(3) 창조하신 하나님
(4) 개별 주권 섭리하시는 하나님

Ⅲ. 결론 : 우리가 힘써 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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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 설명)


Ⅰ. 서론 : 하나님을 바로 알고 상대하자

설명을 위해서 공과 내용을 1대지를 서론으로, 2대지와 3대지 앞부분을 본론으로, 3대지 뒷부분을 결론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공과내용의 배경)

서론에서는 믿는 사람이 주님 가신 길을 따라가는 데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바로 알고 가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공과의 원문설교인 80.06.15. 주일오전 오후 설교의 본문은 요14:1-3이고, 이 본문의 해석이 이 공과를 작성하신 배경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3장에서 주님은 당신이 가셔야 할 길이 있는 것과 이 길을 제자들이 지금은 알지 못하나 후에는 알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을 들은 제자들은 마음에 근심이 가득했고, 그 제자들을 향해서 하신 말씀이 14장 1절-3절 말씀이며, 이 말씀의 해석이 이 공과를 작성하신 배경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님이 가신 길을 따라가는 믿는 사람들이 주님이 가신 그 길을 바로 알지 못하고 주님을 인도하신 하나님을 바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근심 걱정 불안, 원망 불평이 끊이지 않고, 감사와 기쁨과 충성으로 충만한 신앙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으니 하나님을 바로 알아야 주님 따라가는 신앙생활이 바로 되겠다는 말씀입니다.

(1대지에서 말씀하신 하나님)

서론으로 분류한 공과의 1대지는 하나님을 알고 상대해야 된다는 것을 말씀하시면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분이신가를 간단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공과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면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분이신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의 구주가 되셔서’
하나님은 우리의 구주이십니다. ‘구주’라는 말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의 모든 것을 ‘책임’지신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영원한 멸망에 빠진 우리를 구원하시고, 영원히 우리의 모든 것을 책임지시는 구주이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으로 사람 되어 오셔서’
하나님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는 2대지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여기서 설명하는 ‘하나님’이라는 의미는 사람이 아닌 하나님, 피조물인 사람을 다 지으신 사람의 주인이신 창조주라는 의미입니다. 피조물인 사람과 비교할 수 없는 무한히 크시고 높으시고, 권위와 존귀와 영광이 무한하신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이런 하나님이 피조물인 우리 인생과 같은 급으로 낮아지셔서 사람 되어 오셨다는 말씀입니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희생의 면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대속의 사랑을 베푸시고’
하나님이 사람 되어 오신 이유가 우리 죄를 멸하시는 대속역사를 위한 것이고, 이 역사를 위한 유일의 방편이 십자가 고난과 죽음이기 때문에 이 길을 가신 것입니다. 무한한 사랑의 희생으로 완성하신 십자가 대속의 공로 때문에 우리는 모든 죄를 사함 받고 의롭다 하심을 받고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 되고 하나님 아버지의 영원한 아들이 된 것입니다.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
하나님이 사람 되신 도성인신의 희생이 무한하고, 사람 되신 하나님의 십자가의 고난과 죽으심의 희생이 무한한데,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신 이 희생과 사랑 또한 십자가의 죽으심과 다를 바 없는 희생이며 사랑의 역사입니다. 죽으심으로 인성을 다 벗어버릴 수 있지만 우리에게 영원한 산 소망을 주시기 위하여 다시 피조물인 사람의 몸을 입고 부활하신 것입니다. 이것을 가리켜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갈 영원한 하늘나라를 준비하시고’
우리의 나라는 세상이 아닌 하늘나라입니다. 세상은 나그네 세상입니다. 세상과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을 가리켜서 장막집이라 말씀했습니다. 잠시 머물다가 떠날 곳이며 벗어버릴 세상이라는 말입니다. 우리의 영주처는 하늘나라이며, 이 하늘나라는 물질계 우주를 지으실 때부터 같이 준비하셨다고 마25:34에 말씀했습니다.

‘다시 그 나라로 인도하려고 오신 우리 구주이신 하나님’
우리를 위해서 준비하신 하늘나라 무궁세계를 실제로 우리 것을 삼아 누릴 수 있는 우리를 만드시기 위해서 오신 분이 주님이십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 있어도 먹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옷이 있어도 입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도구가 있어도 사용하지 못하면 그것은 다 그림의 떡과 같은 것입니다. 실상은 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하늘나라 무궁세계가 좋아도, 그 나라에 가 있어도 그 나라의 모든 것을 누리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를 다시 그 나라로 인도하려고 오셨다는 말씀은 우리에게 주신 무궁세계 하늘나라를 실제 우리 것을 삼아 누릴 수 있는 우리가 되게 하시려고, 누릴 수 있는 인격의 성화, 그런 지능의 실력을 마련하도록 하기 위해서 오신 하나님이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을 바로 알고 상대해야)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상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고 바라보며 의지하고 소망하며 기도도 하고 순종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데는 그분이 어떤 분이신지 바로 알고 상대해야 되지 알지 못하고 상대하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하나님을 무시하는 죄가 됩니다.

신앙은 첫째가 지식적인 신앙이라야 합니다. 지식 중에 가장 큰 지식, 우선적으로 가져야 할 지식이 바로 하나님께 대한 지식입니다. 하나님을 바로 아는 지식입니다. 지식적인 신앙이란 지식만 있으면 된다는 말이 아니고 지식을 바탕으로 한 행함의 신앙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알지 못하면 행할 수 없고, 행해도 바로 알지 못한 행함은 고생만 하는 미련한 신앙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식한 신앙은 신앙이 아니며, 교리를 모르는 신앙은 뼈 없는 몸과 같고 기둥 없는 집과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우리 신앙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바로 알고 감사도 하고 의지도 하고 바라기도 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Ⅱ. 본론 :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공과 2대지 본론에서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교리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무한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그분에 대한 자세한 것은 지식적으로도, 실질적으로도 영원히 알아가야 되며 배우고 닮아가야 됩니다. 공과 2대지에서는 하나님을 4가지 속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4가지 속성의 하나님

(1) 자존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자존이라는 말은 스스로 존재했다는 말이니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분이라는 말입니다. 언제 자존하셨는지, 어떻게 자존하셨는지는 성경에 기록해주시지 않았기 때문에 알 수도 없고 또 알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성경에 기록된 대로 하나님은 자존하신 분이라는 것만 알면 되는 것입니다.

천상천하에 무엇으로 말미암지 않고 스스로 존재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스스로 계신 자존자이십니다. 따라서 원인 없이 스스로 계신 하나님은 자존자이시며 동시에 모든 만 존재의 원인자가 되십니다. 천상천하의 모든 존재는 다 하나님 한 분으로 인하여 생겨진 것들입니다. 그래서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간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2) 완전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완전하신 분이십니다. 완전하려면 자존이어야 합니다. 무엇으로 인해서 생겨진 존재라면 완전자가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완전자시기 때문에 자존자이시며, 자존자이시기 때문에 완전하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완전이라는 말은 흠과 점이 없다는 말입니다. 이는 어느 한 부분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체 면을 다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본체도 완전하시며 지혜도 지식도 능력도 권위도 모든 역사도 다 완전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그 본체가 완전하시기 때문에 형체가 없는 무형의 하나님이십니다. 완전이시기 때문에 형체 안에 갇힐 수가 없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지능은 완전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전지자시며 전능자이십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완전한 역사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역사는 흠과 점이 없으며 실수가 없으십니다. 과거도 그러하고 현재도 그러하며 미래 영원토록 하나님의 역사는 완전이십니다. 완전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믿고 순종할 수 있는 것이며 또 그렇게 해야 하고 그렇게 하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입니다.

(3) 영원불변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완전하시기 때문에 또한 영원불변하신 분이십니다. 사람은 조석변이라 합니다. 아침에 다르고 저녁에 다릅니다. 오늘 다르고 내일 다릅니다. 시간이 변하면 변하고 환경이 변하면 변하고 입장과 처지가 변하면 변하며, 이해득실에 따라서 변하는 것이 사람입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원히 변치 않는 영원불변하신 분이십니다. 시간이 변해도 그분은 변하지 않습니다. 시대가 변해도 그분은 변하지 않습니다. 환경이 어떻게 변해도 그분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분이 변하지 않으니 그분의 약속하신 말씀도, 그분의 사랑도 변하지 않습니다. 태산을 넘어 험곡에 가도 진리의 빛 가운데로만 걸어가면 주께서 아니 버리시기로 약속한 말씀은 변치 않는 것입니다. 이러기 때문에 안심하고 상대하며 믿고 따라갈 수가 있는데 문제는 우리 사람들이 변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나님은 영원히 변치 않는 영원불변하신 분이십니다.

(4) 단일성의 하나님

하나님은 단일성의 하나님이십니다. 자존도, 영원불변도, 단일도 다 완전과 연결되어있습니다. 완전이기 때문에 자존이어야 하고, 완전이기 때문에 영원불변이며, 완전이기 때문에 단일성의 하나님이십니다. 단일성이라는 말은 모든 것이 다 하나라는 말입니다.

단일성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이 당신을 나타내시는 것이나 하시는 역사가 외부로 보기에는 여러 모습이 있고 천 가지 만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시고 역사하시나 그 속에는 다 하나로 연결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때로는 사랑으로, 때로는 미움으로 역사하시나 속에 들어가면 미움도 결국 사랑이라는 하나로 연결됩니다. 모든 것이 이와 같습니다. 단일성의 하나님이기 때문입니다.

마치 예를 들면 신구약 성경은 수많은 이치가 기록되어있고, 권수만 해도 66권이나 되지만 그 속에 들어가면 결국 한 진리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성경의 어느 성구든지 해석을 해서 성경 전체와 연결되지 않는 해석이라면 그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단일성의 하나님에게서 나온 말씀이기 때문에 하나인 단일성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도 단일교회이며 교회는 결국 하나인 것입니다. 하나님이 단일성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은 무한하신 분

하나님은 완전하시기 때문에 또한 무한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 하는 것을 인간의 언어로 다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영원토록 배워가며 알아가며 닮아가야 합니다. 다만 세상에서 구원을 이루어가려면 성경이 소개하는 데까지는 하나님을 알고 상대해야 되기 때문에 있는 힘을 다 하여 하나님을 알려고 노력하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인 것입니다.

3. 하나님의 하시는 일

위에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 하는 하나님 본체에 대한 것을 4가지 속성으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하나님이 하시는 역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존하신 하나님, 완전하신 하나님, 영원불변하시며 단일성의 하나님께서는 어떤 일을 어떻게 하시는가 하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수없이 많고 광범위하지만 공과에는 몇 가지 핵심만 기록했습니다.

(1) 목적을 정하신 하나님

자존하신 하나님이 하신 첫 번째 역사는 목적을 정하신 것입니다. 이 목적은 완전하신 하나님께서 하나님 당신과 꼭 같은 흠과 점이 없는 완전한 존재를 만들어 하나님의 모든 것을 은혜로 베풀어주시고 그 은혜를 받은 존재들로 하여금 은혜 베푸시는 하나님께 영원토록 감사하며 찬양을 돌리는 영광의 찬미가 되게 하는 것이니 곧 우리의 구원이며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이 목적을 다른 말로 하면 예택, 선택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목적을 정하신 것 이것이 하나님이 하신 첫 번째 역사입니다.

(2) 예정하신 하나님

목적을 정하신 다음에는 예정하신 일입니다.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의 찬미가 되게 하는 것이며, 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는 필연적으로 수많은 과정의 순서가 있을 것이니 이 모든 과정의 순서를 전지의 지혜로 미래 영원까지 미리 정하신 것이 곧 하나님의 예정입니다. 이 예정은 단번 예정이며 절대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목적을 정하시고 예정하신 이후부터 오늘까지, 또 미래 영원토록 물질계와 영계의 모든 사건들의 전개는 다 영원 전 하나님이 정하신 예정 속에 들어있는 순서들입니다. 예정에 들어있지 않은 순서는 절대 없습니다. 그러므로 엄밀하게 말하면 세상에는 우연이나 자연, 돌발 같은 일들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예정 속에 들어있는 계획적인 일들만 일어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세상에 일어나는 크고 작은 모든 일들, 복잡하고 단순한, 기쁘고 슬픈 모든 일들은 다 하나님의 목적인 우리 구원을 위해서 예정된 일들이 하나씩 우리 앞에 닥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실 하나만 우리가 바로 믿는다고 해도 신앙생활은 항상 감사와 기쁨과 충성으로 충만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목적을 위해 예정하신 것이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3) 창조하신 하나님

목적을 위해 예정하신 순서대로 모든 존재를 창조하셨습니다. 없는 가운데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모든 창조는 그냥 순서 없이 질서 없이 무조건 하신 것 아닙니다. 지극히 작은 곤충 한 마리도, 모래알 하나까지도 다 목적을 위해 예정하신 순서를 따라 예정대로 창조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존재는 하나님의 목적인 우리 구원을 위해서 다 지으신 것들입니다. 하나님이 짓지 않은 존재가 없고, 내 구원을 위하지 않는 존재는 세상에 단 하나도 없습니다. 모든 존재는 하나님이 목적을 위해서 예정대로 지으신 것들입니다.

(4) 개별 주권 섭리하시는 하나님

자존하신 하나님이, 목적을 정하시고, 목적을 위해 예정하시고, 예정하신 대로 모든 존재를 창조하시고, 창조하신 모든 것들을 그냥 버려두지 아니하고 낱낱이 간섭하십니다. 개미 한 마리의 수염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 사람의 머리터럭 하나가 나고 빠지는 것, 희고 검어지는 것까지 하나님이 직접 하시는 역사입니다. 이것을 가리켜서 하나님의 개별주권섭리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영계와 우주의 모든 존재, 모든 역사를 다 개별적으로 주권적으로 섭리하고 계십니다. 이 하나님의 주권은 절대 주권입니다. 이 주권역사 속에 들어있지 않은 세상의 역사는 단 하나도, 한 순간도 없습니다. 노아 홍수로 수십억의 사람이 한꺼번에 다 죽은 것도 하나님의 절대 예정 속에 들어있는 절대 주권의 섭리 역사입니다. 6․25전쟁에서 수백만 명이 죽은 것도 하나님의 절대 예정 속에 들어있는 절대 주권섭리의 역사입니다. 천상천하의 모든 존재를 낱낱이 다 간섭하고 계시는 절대 개별주권 섭리역사가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목적인 우리 구원을 위해서 적용하시는 것입니다.

Ⅲ. 결론 : 우리가 힘써 할 일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존재를 대할 때마다 그것은 곧 우리 주님이 지으신 것인 것을 먼저 생각해야 됩니다. 크고 작은 모든 움직임, 별의 별 사건을 대할 때마다 그것이 바로 우리 구원을 위해서 사랑하는 주님이 개별 주권을 가지고 섭리하시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됩니다. 동시에 그 모든 존재, 모든 사건들을 대할 때마다 이런 현실을 주시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이며 나 할 일이 무엇인가를 바로 찾아, 바로 거기서 이루어지는 영원한 영광의 건설구원을 실수 없이 이루어가는 우리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 사람이 가장 슬기롭고 지혜로운 복된 사람이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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